▲ 제9회 동아스포츠 레저산업박람회(2017.4.27~30)에 참가한 접이식 자전거 업체의 선두주자인 “chedech”ⓒ시사연합신문

 

"9kg대의 완벽한 접이식 자전거"

풀 카본프레임으로 속도감 있는 라이딩 가능...

지난 달 27일부터 30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제9회 동아스포츠 레저산업박람회에 참가한 체데크 자전거 개발팀을 만나 개발 배경과 발전 방향에 대한 인터뷰를 나누었다.
한국 기술진에 의해 개발된 체데크 (chedech) 자전거는 프레임과 핸들, 안장봉 등이 카본으로 제작된 9kg 대의 경량 자전거이며 (페달 제외 9.3kg), 작게 접히고 승차감이 좋으며 빠르게 달릴 수 있어 속도와 가벼움을 동시에 해결한 새로운 자전거이다. 작게 접어 대중 교통과 연계하여 이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카본 차체는 바닥으로부터 오는 진동을 차체가 흡수해 주어 장거리 여행도 용이하며, 전용 케이스와 연계하여 해외 여행도 가능해 지는 등 여러가지 장점을 가진 우수한 신제품이다.
Q. 접이식 자전거 개발 쉽지가 않았을 텐데?

▷ 일반적인 카본 차체 자전거는 삼각형 구조를 가지고 있으나 체데크는 접이식 구조를 위해 일자형 프레임을 사용합니다. 그러나 카본 소재는 낭창낭창하게 휘는 속성이 있어 일자형 구조를 취하면 핸들과 안장, 그리고 페달에 걸리는 무게로 인해 자전거가 흔들리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를 막기가 어려워 자전거 업계에서는 카본으로 된 접이식 자전거 제작이 불가능하다고 알려져 왔으나 체데크 팀은 삼년 간 6개의 프레임을 제작해 오면서 이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매우 빠르고 가볍게 달리는 자전거로 완성하기 위해 새로운 브레이크, 기어 라인의 구조를 개발하고 접이 방식에 있어서도 간편하게 접고 펼 수 있는 원클릭 방식을 새로 개발하는 등 많은 새로운 기술이 적용되었습니다.

Q. 접이식 자전거를 개발하려고 하는 계기가 무엇인지요?

▷ 개발 전부터 접이식자전거를 여러 가지 탔었고 2013년부터 카본재질로 접이식 자전거를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해서 시작했습니다. 많은 자본 투입과 개발의 어려움이 예상되는 일이라 주위에서 많이 말렸지만 카본 재질로 된 접이식 자전거를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이 확고했고 성공할 거라는 확신이 있었습니다.

Q. 자전거는 레저활동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고 요즘 고가인 자전거들이 많은데 Chedech는 조금 고가 모델이 아닌지?

▷ 체데크 자전거는 카본으로 만들어 져서 원가 부담이 매우 높으며 개발 기간도 오래 걸렸습니다. 이런 점을 고려하면 저가의 자전거로 출시하기는 어렵습니다. 작년 5월에 출시하면서 250만원의 가격으로 판매를 시작했으나 올해에는 부품을 대량으로 구매하고 공정을 개선하여 판매 가격을 블랙 모델은 195만원, 블루 모델은 200만원으로 낮추었습니다. 아직 브랜드 인지도가 약하여 고가의 모델이라는 인식이 있으나 자전거의 가치를 아시는 분들은 충분히 좋은 가격이라고 인정하시리라고 생각합니다.

Q. 박람회장에 스페인에서 오신 분도 계시던데?

▷ 스페인의 호세씨는 체데크 자전거를 구입하여 300km 이상 이용하시면서 체데크 자전거의 가치를 확신하여 한 대를 더 구입하신 후 해당 자전거를 아름다운 디자인으로 바꾸셨습니다. 스페인의 아름다운 그라피티 예술이 붓으로 그려진 호세씨의 자전거를 이번 전시회에 선보이고 싶어 저희 체데크팀은 호세씨와 그 분의 디자인 튜닝된 자전거를 초대하였고, 전시회 기간 중 많은 분들에게 큰 감흥을 주셨지요.

Q. 출시된 지 얼마 안됐는데 타신 분들이 꽤 있는 것 같습니다

▷ 혁신적인 기술이 적용된 자전거이므로 출시 초기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고 그 동안 체데크 자전거에 관심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구매하여 성능에 대한 검증도 충분히 이루어졌습니다. 네이버 카페인 “내 마음 속의 미니벨로”를 중심으로 시승하신 분들의 긍정적인 후기들이 많이 게재되어 있습니다.
 

 

▲ 스페인에서 홍보활동에 참여한 호세ⓒ시사연합신문

Q. Chedech를 타보신 많은 분들은 이 자전거에서 어떤 매력을 느끼셨을까요?

▷ 그동안 접이식 미니벨로는 접이식 구조를 위해서 속도와 무게를 희생할 수 없다는 것이 일반적인 인식이었습니다. 그러나 이 자전거는 카본 차체로 제작되어 무게가 가볍고, 또 바닥으로부터 오는 진동을 흡수하여 매우 편안합니다. 작게 접힐 뿐만 아니라 빠르게 접을 수 있는 것도 새로운 장점이지요. 사용자 가운데는 평속 28km/h 정도의 기록이 나왔다고 후기를 올리신 분도 계시고 조금 힘을 주어 가속하면 평지 순간 속도가 47km/h 정도 되더라는 후기도 있지요. 즉 속도와 가벼움, 이 두 가지가 가장 먼저 사용자들을 매료 시키는 요소인 것 같습니다.
또한 5단으로 구성된 뒷 허브 내장 기어는 오르막 길이 많은 한국 지형에 적합하여, 자전거에서 내리지 않고도 대부분의 오르막 길을 올라갈 수 있도록 도와 주며, 차체가 작아서 순간 가속이 용이하고 빠르게 접을 수 있어 대중 교통과의 연계가 편리한 점 등도 체데크 자전거의 주요한 매력이 되고 있습니다.

Q. 그럼 현재 우리나라 말고 외국에서 카본을 가지고 자전거를 개발한 사례는 없는지?

▷ 대만의 한 유명 업체가 카본 접이식 자전거를 출시한 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매우 높은 가격에 출시되었는데도 불구하고 카본 차체가 가진 낭창낭창한 특성으로 인해 핸들과 안장 사이에 흔들림이 심하다는 문제를 남겼지요. 지금은 가격을 많이 낮추었는데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에게 외면 받고 있고 그 이후 카본으로 된 접이식 자전거는 불가능한 프로젝트로 업계에 인식되어 왔습니다. 아마 풀 카본 접이식 자전거는 체데크가 최초이자 마지막 자전거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Q. 추가적으로 체데크 자전거의 장점을 설명하자면?

▷ 접이식 자전거는 이동성이 가장 중요하다고 봅니다. 그래서 빠른 시간 안에 작게 접을 수 있다는 점이 첫 번째 장점이구요, 두 번째는 타 접이식 자전거와는 비교되지 않는 빠른 스피드입니다. 기존의 접이식 자전거들은 접이식 구조로 인해 무게가 증가하여 속도가 느렸지만 체데크는 로드 자전거에 준하는 빠른 속도를 갖추고 있습니다. 세 번째로, 카본 차체가 주는 경쾌한 라이딩 감각도 타 자전거들이 흉내낼 수 없는 중요한 장점이라고 하겠습니다. 즉 무게와 속도, 그리고 편안함이 체데크 자전거가 가진 주요한 장점입니다.
 

저작권자 © 시사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