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75.4%는 우리 군을 해외에 파병하는 것에 대해 찬성을 보였으며, 아덴만 해역에서 임무를 수행하고 있는 청해부대에 대해서는 76.3%가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방부는 8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지난달 12일부터 이달 18일까지 전국 만 19세 이상 성인 남녀 1000명과 법률 전문가 30명을 대상으로 전화 설문조사(한국갤럽 의뢰) 결과를 발표했다.

설문은 청해부대와 아크부대 파병, 해외파병에 대한 법률 제정 필요성 및 해외파병의 장단점 등 5개 분야에 대해 실시됐다.

조사 결과 해외파병과 관련해서는 남성이 여성보다 높은 찬성 비율을 보였으며, 남성의 87.7%, 여성의 62.9%가 찬성 의견에 응답했다.

아랍에미리트 해외파병(아크부대)에 대해서도 남성은 81.9%, 여성은 60.5%가 찬성한다고 답했다.

해외파병의 장점과 관련, 파병된 국가의 재외동포 보호와 우리 기업 활동에 도움이 되는지 질문에 대해 88.2%가 “그렇다”고 답했으며, 유사시 국제사회의 지원을 받는데 용이하다는 질문에는 87.1%가, 국제사회에서 우리나라의 위상이나 역할이 커진다는 의견에 86.6%가 “그렇다”고 응답했다.

반대로 파병한 지역의 위험증가로 파병부대 장병이 희생당할 가능성과 관련해 응답자의 75.4%가 우려의 견해를 보였는데, 파병으로 인한 예산부담에 대해서도 48%가 해외파병의 단점으로 꼽았다.

국방부 관계자는 “이번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파병정책의 실효성을 강화하고 해외파병부대 파견연장 및 파병 법률안 제정 추진 과정에서도 국민의 여론을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