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용현 바른미래당 의원ⓒ신용현 의원실
신용현 바른미래당 의원은 17일 오전 원내대책회의을 통해 “라돈 침대와 관련한 생활방사선안전 문제가 점입가경”이라며 “원자력 안전위원회(원안위)가 1차 조사에서 안전하다고 발표했던 제품들을 닷새 만에 기준치를 훨씬 상회하는 방사선이 검출됐다고 발표해 한 순간 말을 바꿨다”고 지적했다.

지금이라도 음이온제품 등 방사선 방출위험 제품에 대해 철저한 조사와 보다 강화된 안전지침을 마련해 제2의 라돈침대 사태를 막아야한다고 주장했다.
 
신 의원은 “원안위 2차 조사에 따르면 음이온 파우더 사용 침대의 2cm이상 매트리스 높이에서 하루 10시간 이상 호흡한다고 가정했을 때, 일반인의 연간 기준치에 최대 9배가 넘는 9.35밀리시버트(mSv/년)의 방사선에 피폭된다고 한다”며, “이 침대 이용자의 피폭량은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아울러 신 의원은 “이미 시중에 나간 제품이 약 61,400개나 돼서 수거와 관리에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다”며 사태의 심각성을 강조했다.
 
또한, “원안위가 연간 7~8억 원 규모로 생활주변방사선 실태조사사업을 하지만, 이런 침대의 치명적 결함을 제때 밝혀내지 못했다”고 지적하며, “국민생활안전이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는 시점에, 전면조사 등을 통해 국민 혼란을 최소화하고 생활방사선안전을 담보할 수 있는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신 의원은 “이번 문제의 책임에서 정부도 자유롭지 못하다”며, “음이온 라돈침대가 안전하다고 허가해준 게 정부였다”고 지적했다.
 
신 의원은 “정부의 생활방사선 안전관리에 심각한 구멍이 났다”며,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정부는 음이온제품 등 방사선 방출 위험 제품들에 대해 철저한 실태조사와 피해자 건강조사를 실시하고, 보다 강화된 안전지침을 마련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신 의원은 “바른미래당도 방사선제품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하고 노약자와 일반성인을 구분하는 정확한 내부피폭 기준마련을 위한 생활주변방사선법 개정을 추진하는 등 국민 방사선 안전 제도개선과 관련 예산확보에 힘쓸 것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