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성엽 민주평화당 의원ⓒ민주평화당
유성엽 민주평화당 의원은 21일 국회 본회의에서 추가경정예산안이 통과된 것과 관련해 “우리 국회는 언제나 그랬듯, 이번에도 ‘정치’가 실종됐다”고 주장하며 “이번 추경의 본래 의미가 퇴색됐다”고 밝혔다.

특히, 유 의원은 정부의 추경 목적인 ‘청년 일자리대책’와 ‘구조조정 업종 대책’ 이지만 방법이 틀렸다고 주장했다.
 
유 의원은 “올해 3월 실업률은 4.5%로 17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청년실업률도 11.6%로 갈수록 악화하고 있으며, 체감실업률은 24%에 달하고 있다.”고 밝혔다.
 
유 의원은 정부의 이번 추경이 한국GM 군산공장 사태를 전혀 해소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구조조정 지역 지원과 관련해서는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중단에 이어 한국GM군산공장 폐쇄까지 지금 군산과 전북의 경제는 ‘폭망’ 상태다. 말 그대로 폭싹 망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선과정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약속’했고, 공공발주로 가동 중단을 막는 것은 어렵지 않다고 호언장담하셨다. 하지만 조선산업에 10조원 넘게 지원하고도, 군산 도크는 가동이 중단됐다“고 전했다.
 
한국GM 사태에 대해서는 “문재인 정부와 산업은행은 국민혈세 8000억 원 이상 투입하면서, 한국GM 창원과 부평 공장 가동만 보장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계약내용 조차도 공개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특히 “군산과 전북 경제가 폭망하는 사이, 여당 경남도지사 후보는 5년 동안 8250억 원을 투자한다며 조선업 위기로 어려운 경남 경제 발전에 도움이 됐다고 큰 소리치고 있다. 이번 추경과정에서 군산과 전북은 정부와 여당으로부터 기만당했다”고 말했다.
 
유 의원은 평화당이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중단’에 이어 ‘한국 GM 군산공장 폐쇄’라는 위기의 ‘전북경제’를 살리기 위해, 절박한 심정으로 원포인트 국회에 동의했던 것이다“라고 밝혔다.
 
유 의원은 정부와 여당이 주장하는 ‘청년 일자리 대책’과 ‘구조조정 업종 대책’이 결코 실효적인 대책이 아니라며 몇 가지 방안을 대안으로 제시 했다.
 
구체적 방안으로는 ▶재정지출 줄이고 공공부문 축소, 개혁 ▶규제 철폐 성장잠재력 확대 ▶적극적인 환율방어 정책 폐기하고 국제경쟁력 강화 ▶성장이 앞장서고 분배가 뒤 따르는 선순환 구동 등 성장지속력을 공고히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유 의원은 “청년 일자리를 앞세워 편성된 이번 추경은 언어도단이고, 하수중의 하수”라고 전하며 “치열하게 고민하지 않고, 당장의 현상만을 덮고 넘어가려는 정부의 행태가 문제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