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당,자료사진)

금융감독원이 4개 저축은행에 대한 수사를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에 의뢰한 것으로 알려졌다. 금감원이 수사 의뢰한 4개 저축은행의 자산규모는 10조원 대이고 거래자는 100만명이 넘는다고 했다.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보호받을 수 없는 5000만원 초과 예금액은 3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진 만큼 해당 저축은행들의 부실문제가 드러날 경우 그 파장은 상당히 클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부산저축은행 피해자의 평균연령은 63.6세이고 월 평균소득은 115만원이었다. 전체 피해자의 71.7%가 월 150만원 이하의 저소득층이었던 점에 비춰볼 때 저축은행 구조조정의 직접적인 피해자는 대부분 서민들이다. 부산저축은행 사태 당시 일평생 힘들게 모은 재산을 하루아침에 날린 서민들도 많았다.
서민들의 피땀 어린 재산을 굴리면서 불법대출, 횡령, 배임 등의 방만하고 부실한 경영을 해온 저축은행에 일차적인 책임이 있지만 저축은행에 대한 관리를 소홀히 해 온 금융당국의 책임 또한 작지 않다.
금융의 건전성을 높이기 위해 부실저축은행 구조조정은 불가피하다. 그러나 제2, 3의 부산저축은행 사태를 만들어서는 안 된다. 금융당국은 부실저축은행 구조조정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서민들의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또다시 서민들의 가슴에 피멍드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일 것을 당부한다.

 

새누리당.

저작권자 © 시사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