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서울지역 상반기(1∼6월) 수출은 318억 달러(전년 동기 대비 18.8% 증가), 수입은 805억 달러(13.6% 증가)로 두 자릿수 이상의 증가율을 기록했다.

한국무역협회 서울사무소가 발표한 '서울지역 수출입 동향'에 따르면, 서울의 상반기 수출입은 2000년 이후 최고 반기별 수출·수입액을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품목별로는 합성수지, 집적회로 반도체, 화장품, 건설중장비가 높은 증가세를 보이며 서울의 수출을 견인했다.

국가별로는 미국·중국의 경기호황으로 인한 수입수요 확대에 힘입어 상위 10개국 상대 수출액이 모두 증가했으며, 증가율은 터키, 러시아, 홍콩 순으로 높았다.

한편, 서울사무소는 서울지역 무역업체(응답 업체 97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거래선(바이어) 확보(68.29%) ▲자금 부족(45.12%) ▲수출시장 여건악화(37.8%) ▲각종 규제(26.83%) 순으로 애로사항을 언급했다.

수출 규모가 작은 기업부터 큰 기업에 이르기까지 공통으로 거래선 확보와 자금 부족을 주요 애로로 지목한 가운데 수출 규모가 작은 기업은 시장정보 조사 여력 부족을 보충해 줄 수 있는 품목별·시장별 해외시장 정보제공과 전문컨설팅을 희망했다.

수출 규모가 성숙했으나 성장에 어려움이 있는 기업들은 수출시장 여건악화 및 경쟁 심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수출이슈 대응 지원을 시급하게 요청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무역업체들은 가장 도움이 되는 지원사업으로 '해외 전시회'와 '수출상담회'를 꼽은 가운데, 중앙정부의 홈쇼핑 동반성장, 서울시(SBA)의 하이서울브랜드, 자치구의 투자유치 설명회, 무역협회의 해외바이어 매칭, 코트라의 지사화 사업 등도 호응이 높았다.

한국무역협회 관계자는 "수출 규모와 단계에 맞는 수출지원 정책 차별화가 필요하다"며 "이를 위해 협회는 내·외부 네트워크와 자원을 활용해 B2B, B2C 바이어매칭 강화 및 플랫폼 활용을 돕는 한편, 업체가 현장에서 부딪히는 무역실무, FTA 활용, 통관, 해외인증, 허가취득 등 어려움에 대한 전문컨설팅 지원 및 교육을 밀착 지원할 계획"임을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