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로 농협이 신경분리(신용과 경제사업분리)를 추진한지 6년째를 맞고 있는 가운데, 농협의 경우 2016년 7월 경제사업 활성화와 소매유통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 추진했던 유통회사 자회사 통합이 현재까지 지지부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간 농협은 자산 58조원에 35개 자회사를 거느린 국내 9위의 대기업 집단으로 성장했으며, 공정거래위원회의 올해 상호출자제한 기업집단 지정 내역을 보면 한화(61조) 보다는 작지만 현대중공업(56조)보다는 큰 규모이다.

▲ ⓒ 이만희 의원실

16일 이만희 의원은 국정감사 보도자료를 통해 이와 같은 내용을 공개하고, “농협의 유통자회사 통합이 지지부진한데 비해 CEO 연봉은 고공행진을 기록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 의원은 “이러한 사업구조 개편의 진정한 목적은 농협의 외형을 크기는 것이 아니라 농업발전과 농가소득 창출에 기여하는데 있다고 할 것”이라며, “농협의 경우 2016년 7월 경제사업 활성화와 소매유통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 추진했던 유통회사 자회사 통합은 현재까지 지지부진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농협경제지주는 2017년까지 「농협하나로유통」, 「농협유통」, 「부산경남유통」, 「충북유통」, 「대전유통」을 단일법인화하여 소매유통사업에서의 경영 효율성을 강화하고자 하였으나, 현재까지 유통자회사 통합 추진상황은 지지부진한 실정이며, 매년 영업이익도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다.

2015년 대비 17년 영업이익을 보면 농협유통은 지난 2015년 83억원에서 지난해 48억원으로 이익이 반토막 났으며, 부산경남유통은 21억원에서 8억원으로 충북유통은 26억에서 11억원, 대전유통 역시 10억에서 4억으로 영업이익이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다.

▲ ⓒ 이만희 의원실

그런데 이에 비해 이들 유통자회사 경영진의 안이한 자세를 보여주는 또 하나의 지표는 바로 영업이익 대비 CEO 연봉인 것으로 나타났다.

농협유통은 영업이익이 48억인데, 대표의 연봉은 2억, 부산경남은 7억 이익에 연봉은 1억 3천 만원, 대전유통은 4억 이익에 연봉은 1억 2천 만원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이만희 의원은 “사실상 유통 대표들의 월급을 주기에도 벅찬 것이 지금농협 유통 자회사들의 현실이라며, 농민의 생산품을 제값 받고 소비자에게 잘 팔수 있도록 돕는 조직이 아니라 임원들의 자리보전 용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또 매년 경영이익은 지속적으로 악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유통자사 통합추진에 대한 향후 계획과 개선대책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