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빈집을 커뮤니티 시설 등으로 활용하는 '빈집활용 도시재생 프로젝트'를 시작하기에 앞서 11월부터 시 전역의 빈집실태를 전수 조사한다.

8월 박원순 서울시장이 삼양동 생활을 마무리하면서 발표한 '강남·북 지역균형발전 정책구상' 중 하나인 '빈집활용 도시재생 프로젝트'는 장기간 방치된 빈집을 '청년 중심 창업공간', '청년 주택', '커뮤니티 시설' 등으로 활용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시는 정확한 빈집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한국전력과 시 상수도사업본부의 데이터를 토대로 지난 1년간 단전, 단수된 가구 1만8천151호를 빈집으로 추정하고 전수조사를 한다고 밝혔다.

이번 전수조사는 기존에 이미 조사를 시작한 성북구와 동대문구를 제외한 23개 구에 대해 2019년 6월까지 진행된다.

빈집 실태조사는 서울시 정비지원기구로 지정된 SH공사와 서울연구원, 한국감정원 등이 6일 MOU를 체결하고 조사에 착수할 계획이다.

조사는 위치와 현황 등을 확인하는 현장조사와 빈집의 노후·불량 상태 등을 조사하는 등급산정조사 등으로 이뤄지며 시는 이를 바탕으로 빈집 정비계획 수립 가이드라인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 장기간 방치된 빈집을 매입해 '청년 중심 창업공간', '청년 주택', '커뮤니티 시설' 등으로 활용하는 '빈집활용 도시재생 프로젝트'를 본격적으로 시작할 예정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실태조사가 완료되면 장기간 방치돼 사회적 문제를 야기하고 있는 빈집을 체계적으로 정비할 수 있는 기틀이 마련될 것으로 보며 이를 활용해 청년·신혼부부 등 주거 취약계층에게 임대주택 등을 공급하는 등 청년층 주거난 해소와 일자리 창출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