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워라밸이 확산되면서 홈술과 혼술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다사랑중앙병원

최근 외식물가 상승과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으로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이 확산되면서 집에서 술을 마시며 하루의 스트레스를 해소하려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이들을 사로잡기 위한 즉석 식품, 저도주, 과일 소주 등 다양한 ‘홈술(집에서 마시는 술)’ 상품이 경쟁적으로 출시되고 있는 한편 미디어에서도 홈술을 즐기는 장면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게 됐다.

주류업계 역시 소비자의 니즈에 맞춰 술의 도수를 낮추고 있는 실정이다. 올해 4월 참이슬(하이트진로)이 17.8도에서 17.2도로 도수를 또다시 낮춘데 이어, 처음처럼(롯데주류)은 17도로 기존보다 0.5도 더 내렸다.

SNS에선 과일이나 주스 등 여러 재료를 섞어 만드는 홈메이드 칵테일 레시피가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얼마 전에는 한 연예인이 집에서 레몬과 탄산수, 소주를 섞은 ‘레몬소주’를 만들어 마시는 장면이 TV에 방송되면서 실시간 검색어에 오르는 등 폭발적인 인기를 끌기도 했다.

보건복지부지정 알코올 전문 다사랑중앙병원 내과 전용준 원장은 "유명 연예인을 모델로 홈술을 부추기는 기업의 마케팅과 미디어의 잦은 음주 장면은 우리나라의 음주문화를 더 관대하게 만들고 있다"며 "집에서 마시는 술은 편안한 분위기에서 마시기 때문에 자제가 어렵고 잦아질 경우 음주가 습관화 될 수 있다"고 전했다.

전용준 원장은 "도수가 낮고 단맛이 첨가된 술은 음주에 대한 부담을 줄여 평소보다 빨리, 많이 마시게 만들어 과음하기 쉽다"며 "아무리 도수가 낮아지고 맛있어졌다 해도 술에 포함된 알코올 성분은 그대로이기 때문에 이로 인한 신체적 손상은 발생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홈술의 확산은 1인 가구의 급증과 맞물려 자연스레 '혼술(혼자 마시는 술)' 증가로 이어진다. 2016년 식약처에서 6개월 내 주류 섭취 경험이 있는 전국 20~40대 성인 2천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절반 이상인 66.1%가 혼술 경험이 있으며 이들 중 25.5%는 6개월 전에 비해 혼술이 늘었다고 응답한 바 있다.

전 원장은 "혼자 집에서 술을 마실 경우 자제시킬 상대가 없어 음주량과 빈도수가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며 "특히 혼술은 술 자체가 목적이기 때문에 알코올 사용장애로 이어질 수 있어 더욱 주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홈술과 혼술이 늘어남에 따라 별다른 조리 없이 간편하게 안주로 먹을 수 있는 즉석 식품을 찾는 이도 많아지고 있다. 실제로 최근 농림축산식품부가 지난해 우리나라 가구의 '가공식품 지출구조'를 조사한 결과, 2000년에는 1% 미만에 그쳤던 즉석·동결식품 구입비가 2017년에는 3.9%로 급증하고 순위도 30위권 밖에서 5위로 수직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 원장은 "즉석 식품은 탄수화물과 지방 함량이 높고 인공조미료가 많이 첨가돼 맛은 좋지만 자주 먹을 경우 비만이나 영양 불균형을 초래한다"며 "특히 혼자 사는 사람들이 술과 안주를 먹는 것으로 식사를 대체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건강을 망치는 지름길"이라고 말했다.

이어 전 원장은 "홈술과 혼술을 즐기고 싶다면 스스로 술 마시는 횟수와 양을 정해놓고 마시는 등 건강한 음주습관을 만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며 "우리나라에서 하루 평균 13명이 술로 인해 사망한다는 통계가 있을 정도로 음주로 인한 폐해가 큰 만큼 술에 대한 경각심을 가져야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