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책하는 노인 이미지ⓒpixabay

우리나라 노인 3명 중 2명은 스스로 건강 상태가 ‘괜찮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자신의 주관적인 건강상태가 ‘좋다‘고 여기는 노인은 ’나쁘다‘고 인식하는 노인에 비해 저작불편을 덜 호소했고 정상 혈당 비율이 높았으며 빈혈이 적었다.

26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가야대 외식조리영양학과 박경애 교수가 2016년 국민건강영양조사 원자료를 토대로 만 65세 이상 노인 중 자신의 주관적 건강상태를 밝힌 1510명(남 667명, 여 843명)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이 연구결과(한국노인의 주관적 건강상태 인식 관련 요인- 2016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 분석 -)는 대한영양사협회지 최근호에 소개됐다.

연구팀은 자신의 건강상태를 ’매우 나쁘다‘, ’나쁘다‘고 한 노인을 ’나쁨‘, ’보통이다‘, ’좋아‘, ’매우 좋다‘고 한 노인을 ’좋음‘으로 분류했다.

조사 대상 노인의 66.5%가 ’좋음‘, 33.5%가 ’나쁨‘ 상태였다.

주관적 건강상태가 ’좋음‘인 노인은 ’나쁨‘인 노인에 비해 음식을 더 많이 먹었다. 하루 권장 에너지의 75% 이상 섭취한 비율이 ’좋음‘ 노인에서 더 높았다. 

단백질ㆍ칼슘ㆍ철분ㆍ비타민 Aㆍ비타민 B1ㆍ비타민 B2ㆍ비타민 B3ㆍ비타민 C를 평균 필요량 이상 섭취한 비율도 ’좋음‘ 노인에서 더 높게 나타났다. 식이섬유ㆍ나트륨ㆍ칼륨을 충분섭취량 이상 섭취한 비율도 더 높았다.

외식횟수도 더 많았다. 이는 스스로 건강하다고 인식하는 노인이 음식을 더 잘 챙겨 먹고, 영양소 섭취 부족도 적다는 것을 의미한다.

자신의 건강상태를 ’좋음‘이라고 여기는 노인은 ’나쁨‘이라고 한 노인보다 저작(음식 씹기) 불편을 덜 호소했고, 혈당이 정상이 경우가 많았다. 빈혈도 적었다.

연구팀은 논문에서 “스스로 건강하다고 믿는 노인일수록 더 건강했다”며 “스트레스가 심하거나 우울감이 있거나 최근 2주간 몸이 불편했던 경험이 있거나 활동에 제한을 느끼거나 저작 불편이 있건 철분 섭취량이 적은 노인은 자신의 건강 상태를 나쁘게 평가했다”고 지적했다. ​

저작권자 © 시사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