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확대경제장관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최저임금 인상, 노동시간 단축과 같은 새로운 경제정책은 경제·사회의 수용성과 이해관계자의 입장을 조화롭게 고려해 국민의 공감 속에서 추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필요한 경우 보완조치도 함께 강구해야 할 것"이라며 "경제사회노동위원회를 중심으로 사회적 대화와 타협을 적극적으로 도모해주기 바란다"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회의에서 "우리는 지금 경제정책 기조를 바꿔가고 있다. 추진과정에서 논란과 의구심이 있을 수 있다. 인내심을 가지고 결실을 맺는다는 자세가 필요하다"라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또 올해 기초연금 등 사회안전망을 확충해 '소득주도 성장' 기반을 닦았다고 자평했다.

문 대통령은 "올해는 우리 정부가 '사람중심 경제'를 본격적으로 추진한 첫 해"라며 "각 분야에서 의미 있는 변화가 시작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임금과 가계소득이 전반적으로 높아지는 가운데, 의료, 보육, 통신 등 가계 생계비는 줄이면서 기초연금 등 사회안전망을 확충해 '소득주도 성장' 기반을 닦았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문 대통령은 "성과들을 체감하지 못하는 국민이 많다"라며 "국민의 삶이 고르게 나아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의 삶이 고르게 나아지려면, 좋은 일자리를 더 많이 만들고, 서민, 소상공인, 자영업의 어려움을 해결하지 않으면 안된다"라며 "산업측면에서는 자동차, 조선 등 전통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한편, 신산업과 신성장 동력을 발굴하는 산업정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문 대통령은 "내년에는 우리 정부의 경제성과를 국민들께 보여드려야 한다. 경제를 5년의 임기동안 획기적으로 바꿀 수는 없을 것"이라며 "그러나 적어도 경제정책이 옳은 방향으로 가고 있고,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는 믿음과 희망을 국민들께 드릴 수 있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정부는 기다리지 말고, 먼저 찾아 나서서 기업 투자의 걸림돌을 해소해주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