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튜브 채널인 '닥터in' 캡처.

대한의사협회 대국민 유튜브 채널인 '닥터in'에서는 지난 24일 국내에서 유행하고 있는 홍역에 대한 궁금증과 대처법을 다뤘다.

의협 박종혁 홍보이사 겸 대변인(가정의학과 전문의)이 진행한 이날 방송에서는 임현택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장(소아청소년과 전문의)과 김민경 질병관리본부 역학조사관(감염내과 전문의)이 출연하여 홍역의 진단, 검사, 치료법 등에 대해 상세한 설명을 했다.

임 회장은 "38도 이상 고열과 얼굴, 몸통에 울긋불긋 발진이 생기면 홍역을 의심해야 하는데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전문의 상담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홍역은 혈액검사, 바이러스 검사, 항체검사를 통해 확진할 수 있다. 현재 항바이러스제는 없고, 합병증이 생기면 전문가 치료를 꼭 받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임 회장은 "대규모 홍역발생이 일어날 가능성은 낮아 보이고 지나치게 우려할 필요는 없으나 면역에 문제가 있을 만한 분들은 접종하는 게 바람직하다. 홍역이 일부 유행하고 있으나 메르스 사태와는 달리 차분히 대응하고 전문가와 상담하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역학조사관은 "우리나라는 2014년도에 '홍역 퇴치' 인증을 받았으며 현재 홍역 감염은 지역사회 내 감염보다는 외국 유행 바이러스가 유입된 것"이라며 "불완전한 접종을 하거나 성인의 경우 전형적인 홍역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어 주의가 필요하며 1차 접종으로 93%, 2차 접종으로 97% 면역력을 획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2차 이상의 예방접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김 조사관은 "대구, 경산, 안산 등 홍역 발생 지역이라도 일상생활에는 문제가 없으며 전국적 유행 상황은 아니기 때문에 지나친 걱정은 필요 없고 정해진 시기에 따라 예방접종을 적절히 하면 될 것"이라며 "설날 연휴에 사람들의 이동이 많고 외국에서도 홍역이 유행하고 있기 때문에 해외여행 후 홍역과 유사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 질병관리본부 콜센터 '1339'로 연락을 당부드린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