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호진 정의당 대변인ⓒ정의당

정호진 정의당 대변인은 18일 브리핑에서 "북한이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비핵화 의지를 다지고 있다"고 전하며 "비핵화 의지를 선명하게 밝힌 북한이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는 담대한 약속을 통해 완전한 비핵화와 북미관계를 정상화하는 데 더 큰 진전을 이루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정 대변인은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비핵화 결단이 불가역적이고 유일한 길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주민들에게 비핵화의 의미를 상세히 설명했다"며 "북한의 대외선전매체가 직접 나서서 비핵화의 배경과 김정은 위원장의 다짐을 자세하게 알린 것은 이례적인 일"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북한의 진전된 의지를 가시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한 행보라고 본다"며 "북한은 여러 우려를 불식시키며,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체제를 구축하는 길에 성큼성큼 나아가고 있다"고 전했다.

정 대변인은 "북미정상회담에서 실질적인 성과가 도출되려면, 북한과 미국 서로가 상응하는 조치에 합의하고 이행 의지를 함께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며 "양측 모두가 세계평화의 역사를 새롭게 쓴다는 막중한 사명감을 가지고, 가시적 비핵화 조치와 종전선언의 맞교환, 남북경협에 대한 제재면제 등 단계적이고 동시적인 성과를 거두기 위한 대승적 결단을 내리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