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자유한국당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9일 국회에서 열린 4대강 보 파괴 저지특별위원회 제3차 회의에 참석해 문재인정부의 4대강 보 해체 결정에 대해 "이념에 사로잡히면 이성이 마비된다. 책임을 누가 질 것인가, 이런 생각을 할 수밖에 없다"고 전하며 "막무가내식 4대강 보 파괴는 단순한 실정이 아니고 이 정권의 대표적인 폭정"이라고 비판했다.

황 대표는 "4대강 사업의 절차적인 문제점을 지적할 수는 있어도 주변 지역 주민이 누리는 효과와 혜택을 다 무시하고 사업 자체를 적폐로 몰아가는 것은 결코 옳지 않다"며 "지역 주민에게 생명수를 공급하는 생존권 문제다. 이 정권은 환경 맹신론자의 이념적 판단에 따라 애꿎은 4대강 보를 철거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이어 황 대표는 "특위가 해야 할 첫 번째 임무는 철저하고 과학적이고, 이성적으로 4대강 사업을 분석해야 한다"며 "효과는 효과대로, 부작용은 부작용대로 국민에게 명확한 판단 근거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이 정권의 보 철거 과정을 철저하게 기록으로 남겨 달라. 누가, 어떤 위치에서, 어떤 결정을 내렸고, 그 과정에서 이 정권 핵심인사들이 어떻게 개입했는지 철저히 추적해 달라"고 전하며 "만약 보 파괴 결과로 농가에 막대한 피해가 발생하고 홍수나 가뭄의 피해가 극심해지면 누군가 책임을 져야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혹여라도 이 정권이 정책결정 과정을 은폐하거나 왜곡하려고 시도한다면 이 또한 국민과 함께 막아 달라"고 전했다.

특위위원장인 정진석 의원은 "4대강 보 문제는 이념 문제가 아니라 과학적 논리와 정책의 문제다. 이념을 내세워 뒤틀려고 하는 시도는 좌시할 수 없다"고 전하며 "납득할 수 없는 이유로 갑자기 해체하고, 철거한다는데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시사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