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소하 정의당 전남도당위원장ⓒ정의당

윤소하 정의당 전남도당위원장은 20일 "조선업종이 위기업종으로 지정된 2016년 대비 상시고용인원수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전남 서남부지역 대불산단의 수출이 전년대비 100만 달러 줄어든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기간을 연장해야 한다"고 전하며 "전남 목포와 영암에 대한 고용위기지역 지정 기간을 연장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지난 2015년부터 지속된 조선산업 불황은 조선업계 구조조정으로 이어졌고 영암 대불산단 내 중소 조선업체는 도산과 폐업이 이어져 근로자들은 실직으로 고통 받고 있다.

이에 정부는 2018년 목포시와 영암군을 고용위기지역과 산업위기지역으로 지정하고 지원했다.

하지만 고용위기지역은 산업위기지역과 달리 지정기간이 1년으로 제한돼 있어 올해 5월3일이면 목포와 영암지역은 고용위기지역 지정이 만료된다.

지정이 만료되면 기존 고용위기지역 내 사업주, 노동자, 퇴직자, 구직자들에게 지원되던 사업들은 중단된다.

윤 의원은 "지난 1년간 지원으로 조선업이 다소 활기를 찾고 있으나, 희망근로를 비롯한 단기일자리만 증가해 피보험자가 증가했을 뿐 지역의 고용 문제를 해결하기에는 여전히 미미한 수준"이라고 밝혔다.

특히 목포시는 전국 77개 시 단위 고용률이 73위로 최하위권을 유지하고 있고, 고용보험 증감률도 전국 합계 평균 2.22%의 절반도 안 되는 1.05%를 보이고 있다.

윤 의원은 "목포와 영암은 하나의 생활권이라는 점,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으로 지정돼 있다는 점, 조선업 침체로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된 다른 지역과의 형평성 등을 고려했을 때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을 유지시킬 필요성 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시사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