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자유한국당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20일 국회에서 열린 '청와대특감반 진상조사단 및 김경수 드루킹 특위 연석회의'에서 황운하 울산지방경찰청장(현 대전지방경찰청장)의 공작수사로 김기현 전 울산시장이 지난 6·13 지방선거에서 낙선했다며 검찰의 엄정한 수사가 없으면 특검을 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을 전하며 "지난해 황 청장 발 선거 공작사건으로 김 전 시장이 낙선했다"며 "황 청장은 경찰청에 있을 게 아니라 검찰청 조사실에 가서 수사를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나 원내대표는 "내년 총선을 앞두고 이런 기획과 공작이 또다시 반복될 수 있다는 의심을 지울 수 없다"며 "만약 철저한 수사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이 사건은 특검으로 밝힐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김 전 울산시장은 "황 청장이 했던 만행 탓에 가슴이 아프다"며 "검찰의 불기소 결정문을 살펴보면 황운하라는 사람이 저질렀던 만행이 적나라하게 드러난다"고 전했다.

이어 김 전 울산시장은 "황 청장은 검찰의 혐의없음 지적에도 언론을 통해 지속해서 사건이 보도되게 했다"며 "이 사안은 어떻게 하다가 잘못된 생각한 것이 아니라 계획적으로 누군가한테 지시를 받은 것으로 생각된다"고 밝혔다.

최교일 의원은 "황 청장 사건을 보면 검사가 서면으로 5차례에 걸쳐 명백하게 범죄가 안된다고 했음에도 막무가내로 법원과 검찰을 비난하며 김 전 시장을 기소했다"며 "이는 사법부와 법치주의에 대한 정면 도전"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시사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