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바른미래당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21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문재인 정부의 2기 내각과 관련 "문 대통령이 어쩌자고 이런 인사 참사만 보여주는지 개탄스럽다"고 전하며 "문재인 대통령은 인사 참사를 불러온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을 놓아줘야 한다"며 "걸림돌을 속히 거둬내야 한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청와대는 세금 탈루나 논문표절은 아무런 문제가 안된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며 "문 대통령 취임 이후 청와대 인사검증은 제대로 된 인사검증을 못하는 무능이 계속되고 있다. 이제는 무능을 넘어 무책임으로 일관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청와대 민정수석실은 정부 내각 부실 검증은 물론 무자격 인사의 공공기관 낙하산, 청와대 기강 헤이 등 무책임 무관심 사례만 보여주고 있다"며 "바른미래당은 송곳 검증을 할 것"이라고 전했다.

바른미래당이 선거제 개편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을 놓고 내홍을 겪고 있는 가운데 그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대한 바른미래당 입장이 관철되지 않으면 소위 패스트트랙 절차를 더 이상 진행하지 않기로 했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바른미래당 요구는 공수처 관련 7인의 공수처장 추천위에 야당 몫 3인을 확보해 달라는 것, 공수처장 추천시 추천위에서 5인 이상의 동의를 얻어 야당의 비토권을 가능하게 해 달라는 것, 공수처의 수사권·기소권 분리 등"이라며 "이것들은 공수처장 중립성 확보와 견제 기능 확보 등 공수처가 국민을 위한 기관으로 거듭나도록 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조치"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지금은 국익을 위한 선거 개혁과 권력 기관 개혁이 반드시 필요할 때"라며 "최소한의 개혁 입법을 위해 지금이라도 한국당의 동참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선거제 개편을 앞두고 이를 반대하는 한국당 반응은 더욱 거칠어지고 있다"며 "70%가 넘는 국민이 선거제도 바꿔야 한다고 하지만 한국당은 귀 기울이지 않는다. 이것이야말로 또 다른 불통"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시사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