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1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최근 북한의 미사일 추정 발사체 발사와 관련해 "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대화 기조를 이어간다는 뜻을 나타낸 것은 다행"이라며 "그러나 이런 상황에서 북한은 미국과 한국 정부의 대화 노력에 찬물을 끼얹으면 안된다"고 주장했다.

또 "북한의 한 선전매체는 우리 정부의 대북 지원을 '생색내기'라고 비판하고 또 다른 선전매체는 미국의 승인 없는 개성공단 재가동을 주장했다"며 "미사일 발사로 국제적 긴장이 고조되는 가운데 한국 정부가 인도적 차원에서 식량 지원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북한이 이런 반응을 보이는 것은 심히 유감"이라고 밝혔다.

손 대표는 "문 대통령은 대북 식량지원을 위해 미국 정부를 설득하고 이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여야 영수회담도 제안했다"며 "북한은 대한민국의 노력을 인정하고 평화의 길로 화답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 "우리 민족을 도우는 일에 정치와 이념이 개입돼선 안된다"며 "진보와 보수를 떠나 대북 식량지원은 상호번영 차원에서 국민들의 뜻을 모아 추진돼야 한다. 문 대통령과 정부는 식량지원이 자칫 남남갈등으로 비화되지 않게 반대파를 설득하고 국론을 모으는데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