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자유한국당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3일 국회에서 열린 재해 및 건전재정 추경 긴급토론회 후 국회 정상화와 관련해 "문구의 문제가 아니다"라고 전하며 "소통을 위한 노력을 하지 않고 야당을 압박하는 정말 나쁜 청와대라고 생각한다"며 "야당에 대한 근본적 인식이 바뀌지 않고 무슨 문구를 넣고 무엇을 한번 하느냐는 중요한 것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나 원내대표는 경제청문회에 대해 "어떤 형태든 경제와 관련해 내용을 짚어봐야 한다. 경제청문회, 경제토론회에 상임위원회와 관련된 청와대 관계자 불러서 논의하자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나 원내대표는 "문구의 문제가 아니라 야당을 어떻게 보는가에 대한 문제다. 경제는 추경 때문에 중요한 이슈일 뿐"이라며 "가장 중요한 것은 야당을 보는 태도의 문제다. 힘겹게 여당과 야당이 신뢰를 만들어가고 있는데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가 압박하고 있다. 이런 청와대의 자세가 바뀌지 않고서 어떻게 야당이 제대로 일을 할 수 있겠나"라고 지적했다.

또한 나 원내대표는 "청와대의 자세는 '야당은 추경이나 통과시켜달라' '이렇게 압박하겠다' 이런 자세다. 청와대가 진지하게 찾아와서 한 번이라도 국회를 열자고 말한 적이 있나"라며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강행하고, 이후 청와대 정무수석이나 대통령 비서실장이 만나자며 찾아온 적이 있나. 이런 청와대는 처음 본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경제청문회도 물론 중요하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야당에 대한 인식을 바꿔야 한다는 것"이라며 "야당을 무시하는 청와대와 어떻게 국정 운영을 할 수 있겠나"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시사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