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바른미래당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13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권정근 북한 외무성 미국 담당 국장의 담화와 관련 "우리 정부가 내는 담화문과 결이 다르고 쓰는 언어가 다르다"는 청와대 핵심관계자의 발언을 지적하면서 "북한의 언어가 우리와 다른 게 아니라 청와대의 귀가 국민과 다른 것"이라고 전하며 "북한이 연이은 미사일 도발에 이어 통미봉남을 노골화하고 조롱 섞인 막말로 대한민국을 조롱하는데 문재인 정부는 황당한 북한 감싸기에 급급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북한은 미국과 비핵화를 마무리 지을 테니 한국은 빠지라는 모욕적인 주장을 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오 원내대표는 앞서 북한 외무성 권정근 미국담당국장은 담화에서 "우리 군대의 위력 시위 사격을 놓고 사거리 하나 제대로 판정 못 해 쩔쩔매며 만 사람의 웃음거리가 된 데서 교훈을 찾는 대신 쫄딱 나서서 새벽잠까지 설쳐대며 허우적거리는 꼴이 참으로 가관"이라고 비난했다. 또한 "청와대의 이러한 작태가 우리 눈에는 겁먹은 개가 더 요란스럽게 짖어대는 것 이상으로 보이지 않는다"고도 꼬집었다.

오 원내대표는 "북한이 이렇게 무례한 것은 문재인 정부가 한반도 문제의 당사자로 우리 목소리를 내지 못하고 들러리 서기를 자처했기 때문"이라며 "이런 식으로 가면 북미 비핵화는 핵동결로 마무리되고 우리는 대북 경제지원이나 떠안는 황당한 결과를 맞이 한다"고 밝혔다.

이어 오 원내대표는 "일본에 할 말을 하는 것처럼 북한에도 할 말을 해야 한다"며 "미사일을 쏘면서 막말을 퍼붓는 상대와 경제협력, 평화경제를 어떻게 하나. 우리의 궁극적 목표는 북미관계 정상화가 아닌 북한의 비핵화인 것을 문재인 정부는 잊지 말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시사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