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청

서울시는 추석을 맞아 '서울시 쓰레기함께줄이기 시민운동본부'와 함께 9월 3일 오전 11시 한국은행 맞은편(중구 남대문로) 분수대광장에서 '일회용 플라스틱 없는 추석 명절 보내기' 캠페인을 펼친다고 밝혔다.

캠페인은 '서울시 쓰레기함께줄이기 시민운동본부' 소속 시민단체, 소비자단체, 여성단체, 환경단체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과 소속 단체 회원 등 100여명이 참여한다.

이번 캠페인에서는 일회용 플라스틱을 소재로 한 재미있는 퍼포먼스를 진행하고 시민들이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일회용 플라스틱 없는 명절 보내기 가이드라인'도 발표한다.

일회용품으로 만든 성묘상을 받는 조상님의 모습을 구현해 시민들에게 명절 분위기에 맞는 재미있는 퍼포먼스를 선사한다.

특히 추석 명절을 맞이하여 차례상 준비, 감사한 마음을 담아 전달하는 선물, 가족 모임 등에서 일회용 플라스틱을 줄일 수 있는 '일회용 플라스틱 없는 추석 명절 보내기 가이드라인'을 발표해 시민들의 실천을 끌어낼 예정이다.

또한 추석 명절 장보기를 준비할 수 있는 서울의 대표적인 전통시장인 남대문시장에서 만남의 대표공간인 서울역까지 '일회용 플라스틱 없는 추석 명절 보내기' 거리 캠페인을 통해 시민들에게 일회용품 5대 품목 줄이기를 전파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일회용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기 위해 일상생활에서 많이 사용하는 플라스틱 5대 품목(컵, 빨대, 비닐봉지, 배달용품, 세탁비닐)을 선정해 지난해 9월부터 시민단체와 함께 시민실천 운동을 전개해 왔다.

우리나라 플라스틱 사용량은 2015년 기준 1인당 연간 132.7㎏으로 세계 최고 수준이며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일회용 컵은 연간 257억 개, 비닐봉지 211억개, 빨대 100억 개, 세탁비닐 4억장 정도다.

서울시청 관계자는 "추석과 같은 명절에는 선물 포장 및 상차림 장보기 등으로 일회용품이 평소보다 많이 소비된다"며 "서울시의 '일회용 플라스틱 없는 추석 명절 보내기' 가이드라인을 참고해 보다 의미 있는 추석 명절을 보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