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이슈> 마곡지구 상업용지, ‘등명’ 알짜배기 노른자 집중적으로 특혜분양 받은 의혹 제기.

▲ 자유한국당 김성태의원@자료제공

서울시 서남권 마곡개발이 박원순 시장 측근들의 ‘먹잇감’으로 전락했다는 지적과 함께 ‘권력형 비리 의혹 마저 제기’돼 철저한 진상규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자유한국당 김성태 의원은 지난 14일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박원순 시장 측근 인사들이 서울시 건설사업에 전방위적으로 깊숙이 개입하는가 하면, 일부 측근들의 경우 토지를 특혜분양 받은 의혹까지 제기된다”며 이같이 지적했다.

김성태 의원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의 경남고 동기동창이기도 한 승효상 국가건축정책위원장은 서울시 초대 총괄건축가로 재임하면서 서울시가 당초 대외적으로 공표했던 내용과 다르게 마곡개발계획을 최소 3차례 이상 변경하는데 주도적으로 개입하는가 하면, 승효상 위원장의 후배인 조경진 서울대 환경대학원 교수는 박원순 시장이 치적으로 내세우는 ‘서울식물원 사업’에 초기부터 개입해 조경업체 선정 등 과정에 깊이 개입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김 의원은 “승효상 위원장이나 조경진 교수가 10조원대 마곡개발계획을 떡 주무르듯 마음대로 주무르면서 이후 박 시장 측근들인 이권을 나눠먹을 수 있는 밑그림이 그려졌다”고 꼬집었다.

김 의원은 “지난해 마곡지구 상업용지 등 토지분양 과정에서 박 시장의 최측근을 자처하는 前서울시 정무부시장 측근으로 통하는 김용연 시의원이 사실상 소유주로 있는 ‘등명’ 등 특정업체가 이른바 ‘알짜배기 노른자위’ 땅을 집중적으로 특혜분양 받은 의혹이 제기된다”며 “그간의 실적이나 규모로 봐서, 이 업체가 과연 정상적인 과정으로 토지분양을 받을 수 있었을지 의문”이라고 문제를 제기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등명’은 서울시 현역 시의원이 지분의 100%를 소유하고 있으면서 자신의 처를 대표이사로 등재해 놓고 지난해 마곡지구 상업용지 7군데에 입찰해 그 중 4개 필지를 분양받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등명’의 경우, 실소유주인 김용연 시의원이 토지분양이 개시되기 직전인 지난해 10월 ‘서울시의원 자격’으로 서울주택도시공사(SH)에 마곡지구 분양계획 등 관련 자료를 요청해 분양정보를 사전에 입수했던 것으로 드러나기도 했다.

당시 김용연 시의원은 서울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이었지만, 자신이 속한 상임위와 관계없는 ‘마곡지구 토지분양’과 관련해, ‘분양시기, 입찰날짜, 입찰금액, 평당가격’ 등 상세자료를 서울시에 요청했다.

김 의원은 “‘등명’이 수백억원대의 상업용지를 분양받고 중도금과 잔금도 제대로 치르지 못하고 있지만, SH 공사는 아무런 조치도 취하고 있지 않다”며 “서울시 최고위층과 연결된 정치적 뒷배경이 아니고서는 여간해서는 가능하지 않은 특혜”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등명’은 지난해 분양받은 4개 필지 가운데 2개 필지에 대해서, 총 분양대금 470여억원 가운데 계약금 44억 9천만원만 납부한 채, 최종 납부시한을 수개월 넘겨 잔금은 물론 중도금까지도 납부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인 것으로 나타났다.

김 의원은 “지난 2016년까지만 해도 매출액 81억 7천만원에 사원수는 단 1명에 불과했던 업체가 불과 1년 만에 매출이 359억 7천만원으로 무려 4배 이상 급등하고 사원수도 11명으로 갑자기 불어나는 이 ‘석연치 않은 과정’을 면밀히 들여다 볼 필요가 있다”면서 “이들이 유독 박원순 시장의 최측근인사들이라는 이 ‘우연한 사실’을 어떻게 설명할 것이냐”고 반문했다.

한편, 김 의원의 의혹 제기에 대해 많은 시민들은 사실여부를 체크해야 한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어 관심이 집중된다.

저작권자 © 시사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