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경찰청은 25일∼27일 부산에서 열리는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해양대테러 안전활동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25일 밝혔다.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는 우리나라와 아세안(동남아시아 국가연합) 국가 간 대화관계 수립 30주년을 기념하며, 정부가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신남방정책의 도약 기반을 마련하는 국가적인 행사다.

이에 따라 해양경찰청은 행사 10일 전인 지난 15일부터 우리나라 전 해역에 대한 경계를 강화하고 해양경찰 작전본부를 24시간 운영 중이다.

또 대통령경호처, 해양경찰청, 국가정보원, 경찰청, 소방청 등이 참여하는 경호안전통제단과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구축하고 행사장 주변 해역과 인근 항·포구의 우발상황에 대비하고 있다.

해양경찰청은 정상회의 기간 3000톤급 경비함 등 함정 29척, 헬기 2대, 해양경찰관 등 551명을 투입해 각 국 정상의 안전을 보장하고, 우발상황을 사전에 방지・제거하기 위한 해양테러 예방에 나선다.

특히 4차 산업혁명시대에 사회적 문제로 대두될 수 있는 폭발물 탑재 드론 테러 예방을 위해 해양경찰 특공대가 보유한 드론전파차단장비를 활용해 감시 활동을 펼친다.

생화학테러에도 대응하기 위해 395종의 유독 화학물질을 실시간 탐지·분석할 수 있는 신형 화학방제정을 배치해 빈틈없는 해상경호 활동을 실시한다.

해양경찰 특공대는 소나 등 첨단장비를 동원해 광범위하고 복잡한 해역을 수중 검측해 폭발물에 대한 위협을 사전에 방지한다.

또 행사장 인근 해역에 대한 해양순찰 강화를 통해 정상회담장의 안전 확보에 나선다.

해양경찰청 관계자는 "신종 해양테러 대응을 위해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경호활동을 전개하겠다"며 "해군 등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위험을 사전에 방지·제거하는 예방 경호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