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남도청

충남도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충남도내 각 시·군에서 모집한 미세먼지 민간감시단이 본격 활동에 돌입했다고 28일 밝혔다.

도는 28일 충남도서관 대강당에서 '미세먼지 민간감시단 발대식'을 개최하고, 도내 민간 환경 감시단의 정식 출범을 알렸다.

도내 15개 시·군에서 자체 모집한 미세먼지 민간감시단과 환경부 및 도 관계자 등 1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연 이번 행사는 발대식 개회, 다짐문 낭독, 교육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이날 발대식에서는 ▶미세먼지 불법 배출 예방을 위한 감시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홍보 ▶민·관 공동 환경오염 감시 등 적극적이고 성실한 민간감시단 활동을 다짐했다.

또 환경보전협회와 함께 ▶점검 사례 및 요령 ▶미세먼지 발생원인 ▶피해 및 행동 요령 ▶복무 관련 소양 및 안전 관리 ▶민원 응대 역량 강화를 위한 소통과 설득 등 주요 실무 내용을 교육했다.

도는 도민이 미세먼지 저감 효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미세먼지 민간감시단의 활동과 병행해 미세먼지 불법 배출 사업장에 대한 적극적인 지도·점검을 펼칠 계획이다.

충남도청 관계자는 "도는 올해만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 조치가 19차례나 발령되는 등 피해가 심각한 상황"이라며 "목마른 사람이 우물을 판다는 속담처럼 미세먼지 저감은 절실한 지역 현안"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도의 미세먼지 관련 정책과 미세먼지 민간감시단의 적극적인 활동이 도내 미세먼지 저감에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도는 내년까지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35.3%까지 저감'을 목표로 ▶충청남도 대기환경개선 계획 ▶미세먼지 선제적 대응을 위한 부문별 중점추진 전략을 발표한 바 있으며, 도내 대기오염물질 다량배출사업장 대표와 도지사 간 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다방면에 걸쳐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