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바른미래당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3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이 1~2일짜리 임시국회를 반복적으로 열어 선거법 개정안을 통과시키는 이른바 '살라미(쪼개기, 이탈리아식 소지시와 동음이의어) 전술'을 검토하는 것에 대해 "국회가 햄·소시지인가. 집권당으로서 국민 앞에 부끄러운 줄 알기 바란다"고 전하며 "오늘 검찰개혁 법안도 본회의에 부의되기 때문에 여기서 더 시간을 끌게 되면 국회 안에서 다시 물리적 충돌이 벌어지는 불상사를 피할 수 없다"며 "힘으로 밀어붙여 통과시켜도 상처뿐인 영광이고, 힘으로 막아내도 반개혁세력이라는 오명을 벗을 수 없다"고 밝혔다.

오 원내대표는 "함께 살길을 찾아야 한다. 바른미래당의 마지막 중재안을 공개적으로 말하겠다"며 "한국당은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받고, 민주당은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의 기소권에 제한을 두는 선에서 대타협할 것을 제안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오 원내대표는 "비례성을 강화하는 정치개혁 요구 앞에 아예 없애자는 것은 설득력이 없고, 검찰의 권한을 분산하자는 마당에 무제한 권한을 갖는 공수처는 모순된다"며 "최선이 아니면 차선이 낫고 최악보다는 차악이 낫다는 자세로 마지막 협상에 나설 것을 양당 지도부에게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오 원내대표는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과 관련해선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는 명예훼손을 운운하면 야당·언론·검찰을 겁박할 생각을 하지 말고 지금이라도 진실을 고백하기 바란다"며 "'닉슨 게이트'가 터지지 않길 진심으로 바라는 마음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