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해식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이해식 SNS

이해식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6일 브리핑에서 검찰을 향해 "검찰이 이른바 '청와대 하명수사'와 관련한 우리당의 검경합동수사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며 "검찰은 탈취하다시피 가져간 전 특감반원의 휴대전화에 대한 경찰의 압수수색 영장을 기각했다. 검찰 이외에는 관련 수사를 불허한다는 선언"이라고 전하며 "'하명수사'·'감찰 무마'는 다 정확한 말이 아니다. 정치 공세이고 프레임"이라며 "그 프레임은 검찰개혁 법안을 저지하기 위해 수렴한다. 법안 처리 시점이 다가올수록 공세는 거칠어질 것이나, 검찰개혁을 향한 발걸음은 무마할 수도 중단시킬 수도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검찰 수사의 공정성에 대한 국민의 의문은 커지고 있다"며 "조국 정국에서 보여준 이례적으로 신속한 수사가 패스트트랙 국회폭력사건, 계엄 문건 내란음모 관련 황교안 대표 연루 의혹, 나경원 원내대표 개인비리 등에 대해서는 왜 동일하게 적용되지 않는가"라고 주장했다.

이 대변인은 "패스트트랙 국회폭력사건에 대한 처리를 검찰이 4월 총선 이후로 미루려한다는 설이 파다하다"며 "검찰이 검찰개혁 법안 저지를 위해 물불을 가리지 않는 자유한국당과 짜맞추기 수사를 하고 있다는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대변인은 "사실이라면 이것이야말로 선거 개입이고 불온한 정치공작"이라며 "청와대에 대한 전격적인 압수수색을 벌여 소위 청와대 하명수사에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범진보개혁 세력이 신속한 수사를 촉구하고 있는 사안은 애써 눈을 감는 모양새"라고 밝혔다.

이어 이 대변인은 "더욱이 '하명수사' 의혹은 본질적으로, 검찰이 제대로 수사를 하지 않은 것이 문제의 출발"이라며 "박근혜 정부 때부터 경찰이 수사하고 있었고 울산 지역사회에 파다하게 퍼져 있던 일에 대해 송병기 부시장과 청와대 행정관 중 누가 먼저 말을 꺼냈나 하는 점만을 가지고 청와대 선거 공작의 사실 여부를 논하는 것은 한 편의 코미디"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시사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