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세균 국무총리가 13일 신촌 명물거리를 방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현장 실태를 점검하고 있다. @자료-국무조정실

정세균 국무총리는 13일(목)‘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이하;코로나19)영향으로 인한 소상공인의 어려움을 점검하기 위해 신촌 명물거리를 방문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우려로 최근 관광객 감소 및 행사 취소 등이 발생하고 있고 인근 대학들도 2주 동안 개강을 연기하여 소상공인들의 걱정이 깊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번에 방문한 신촌 명물거리는 신촌 지하철역에서 연세대학교에 이르는 지역으로 연중 다양한 행사가 열리고, 외국인 관광객이 많이 찾는 곳이다.

정세균 총리는 신촌 명물거리에 도착해 문석진 서대문구청장으로부터 신촌 명물거리 현황에 대한 설명을 듣고 “국가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일이 가장 중요하나 민생 또한 결코 포기하거나 간과할 수 없는 중요한 부분임으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소상공인 단체들이 삼위일체 되어 위기 극복에 앞장서면 우리는 틀림없이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갖는다”고 말했다.

이어서 ‘신촌 명물거리’에 위치한 소상공인 점포 4곳을 차례로 방문해 소비 위축에 따른 매출 감소와 경영 애로사항에 대한 의견 등을 청취하고, 소상공인들을 격려했다.

특히 방문 화장품 가게에서는 이 날 오후에 방문할 경기도 이천시 소재의 국방어학원 근무자들에게 선물할 핸드크림을 구입하기도 했다.

소상공인 점포 방문을 마친 정 총리는 인근 식당에서 상인회 및 소상공인 단체 관계자와 오찬을 겸한 간담회를 갖고 ‘코로나19’로 인한 소상공인의 애로와 이의 해소를 위한 지원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한편, 정부는 소상공인 지원방안으로 1,200억원 규모의 정책자금을 신규 공급하고, 민관 협동으로 전통시장과 상점가에 마스크 및 손소독제를 배부 중이며, 정부 및 지자체의 구내식당 의무휴일제를 강화하는 등, 지원방안 등을 추진 중이다.

저작권자 © 시사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