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년부터 22년까지10억원을 투입하여 개발되는 '장기체공 정찰드론' 청사진=방위사업청 제공

방위사업청, 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14개 부처는 4일(수) 민군기술협의회를 통해, 민군기술협력사업 2020년도 시행계획을 서면심의·확정 했다고 밝혔다.

이에 계획에 따라 정부는 올해 총 1,772억 원을 로봇, 드론, 3D프린팅, AR(증강현실)․MR(혼합현실)․VR(가상현실) 등 4차산업혁명 핵심기술개발에 집중 투자하고, 그 개발성과를 국방 분야에 적용함으로써 첨단국방 구현과 신산업 경쟁력 확보를 지원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정부 관계자는 이어, 민군기술협력사업은 99년부터 시작된 대표적인 범부처 협력사업으로 국방분야 무기체계 성능향상 뿐만 아니라 민간분야 미래 성장동력 산업의 견인에도 기여해 오고 있다며, 이번 사업은 ‘19년까지 총 1조 3,441억 원이 투입된 바 있으며, 최근 5년간 기술개발 누적 실용화율*은 69%로서 사업 성과가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고기능 고성능 복합 섬유 소재개발, 중소형 워터젯추진시스템 개발 등은 무기체계 국산화에 크게 기여했다고 덧붙였다.

또한, 非무기체계 사업도 추진한 결과, 기능성을 대폭 향상시킨 동계 함상복ㆍ함상화를 개발ㆍ양산하여 금년 해군에 공급할 계획이라며, 2015년부터 2018년까지 45억 원이 투입된 ‘고강도 탄소섬유로 제작된 복합재 격자 구조체 제작기술’은 한국기계기술단체총연합회의 ‘19년 10대 기계기술에 선정된 바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올해 투자규모는 전년 대비 15% 증가한 1,772억 원으로 10개 부처가 총 195개 과제(신규과제 44개 포함)를 투자할 계획이라며, 사업별로는 민군기술겸용개발사업(Spin-up)에 1,593억 원, 민간기술이전사업(Spin-on & Spin-off)에 110억 원을 투입한다고 말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권현준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은 “민군기술협력은 국가 과학기술과 국가 안보역량 발전에 크게 기여 해왔다”면서, “국방은 최첨단 기술의 테스트베드로서, 기존 연구성과의 확산 및 실증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기초원천 및 ICT 연구개발 성과가 국방분야에서 활발히 활용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기획재정부 김경희 행정국방예산심의관은 “민‧군기술협력은 오랜 기간 부처 협업을 통한 중복 투자 방지 등 재정지출 효율화 측면에서 대표적 모범사례”라고 하면서 “4차 산업혁명시대에 맞춰 국방R&D를 포함한 국가R&D 투자가 적극 확대되고 민‧군기술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민‧군기술이 활발하게 상호 활용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 심의관은 특히, 파급력 있는 첨단 국방기술의 적극적인 민간 이전과 활용을 통해 신산업을 유도하고 산업경쟁력과 국방력을 동시에 강화하는 등 시너지를 배가할 수 있도록 투자 방향을 재설정하고 관련 제도개선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