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세균 본부장이 오는6일 부터‘사회적 거리 두기’에서 ‘생활 속 거리 두기’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정세균 본부장(국무총리) 주재로 정부서울청사 영상회의실에서 각 중앙부처 및 17개 시·도와 함께 생활 속 거리 두기 추진방향 및 계획 등을 논의했다

정세균 본부장은 오는 6일부터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함에 따라 감내해야 할 위험도 있지만, 위험을 관리하고 발생할 수 있는 만약의 경우에 대비하면서, 방역과 경제활동 등 일상생활을 양립하자는 취지로 ‘생활 속 거리두기’를 추진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지역마다 방역상황의 차이로 다른 기준을 적용해야 할 경우, 광역 지자체장이 재량에 따라 행정명령 권한을 적극적으로 행사해 줄 것을 각 지자체에 당부했다.

한편, 정 총리는 지역사회 감염 사례가 감소하는 등 국내 발병상황이 안정화되고 있으나, 해외유입 리스크가 커진 만큼, 관계부처에 이에 대해 과거보다 철저한 대비와 관리를 지시했다.

한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생활 속 거리 두기를 실천하기 위한 행동요령을 제시한 ‘생활 속 거리 두기 지침’ 최종본을 확정 발표했다.

정부는 그간 개인방역을 위한 5대 기본수칙과 4대 보조수칙, 집단방역을 위한 집단 기본수칙을 제시했고, 일상 속에서 기본적인 거리 두기 실천을 위한 유형별 세부지침도 제시했다.

개인방역 5대 기본수칙은 아프면 3~4일 집에 머물기, 두 팔 간격 건강 거리 두기, 손 씻기, 기침은 옷소매, 매일 2번 이상 환기와 주기적 소독, 거리는 멀어져도 마음은 가까이로 구성되어 있으며, 개인방역 4대 보조수칙으로는 마스크 착용, 환경 소독, 65세 이상 어르신 및 고위험군 생활수칙, 건강한 생활 습관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시사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