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세균 국무총리 @ 자료사진=DB

정세균 국무총리(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21일(일) 정부서울청사 영상회의실에서 각 중앙 부처 및 17개 시·도와 함께 지난 2주간의 방역 관리 상황 및 위험도 평가, 추가 확진자 현황 및 조치사항, 해외 입국자 체류자격 현황분석, 해외 입국자 관리체계 개선방안 등을 논의 했다.

이 자리에서 정 총리는 “혹시 추가적으로 지정할 고위험시설은 없는지 미리 검토하여 선제적으로 선정” 필요한 조치가 취해질 수 있도록 하라고 각 부처에 지시했다.

또한, 외국인 노동자 등 해외유입 확진자가 계속 늘어나고 있다고 지적하고, 외국인 노동자 수요를 줄이는 방법을 다각적으로 연구하라고 고용부, 농식품부에 주문했다, 정 총리는 이어 식당에서 확진자와 잠시 간접 접촉했음에도 감염된 사례 등 음식점에서의 전파를 경계해야 한다면서, 감염을 예방하면서도 음식점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해 보고하라고 식약처, 농식품부 등에 지시했다.

한편 대중교통에서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아 승차 거부를 당한 승객이 폭행 등 난동을 일으키는 사건과 관련, 이는 우리 모두의 안전을 위협하는 행위라며 경찰청 등에서는 엄중한 수사와 처벌 방침을 국민께 알려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지역사회와 해외유입 모두 상황이 엄중한데, 호전되지 않고 지속되면 특단의 대책을 고민해야 할 수 있다며, 이러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미리 방역에 최선을 다하자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