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고(故) 최숙현 선수 가혹행위사건과 관련, 주무장관으로서 미안함과 무거운 책임감을 피할 길이 없다고 밝혔다.@자료사진=영상캡쳐

고(故) 최숙현 선수 가혹행위 및 인권침해 사건의 파장이 커지고 있는가운데 문화체육관광부(이하;문체부) 박양우 장관은 주무장관으로서 미안함과 무거운 책임감을 피할 길이 없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7일(화) “고(故) 최숙현 선수 가혹행위 및 인권침해 사건에 대한 조치와 체육계 악폐습 근절 및 체육인 인권보호를 위한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여성가족부 장관, 대검찰청 형사 2과장, 경찰청 차장, 국가인권위원회 스포츠인권특별조사단 단장이 참석한 가운데 관계기관 회의를 개최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날 박양우 장관은 “이번이 체육 분야의 악습을 바꿀 수 있는 마지막 기회”라며 신속하게 고(故) 최숙현 선수와 관련된 수사와 조사를 진행하고, 체육계에 만연한 폭력과 인권침해에 경종을 울리기 위해 가해자를 일벌백계해야 한다고 뜻을 밝혔다.

또한 “이 불행한 사태가 벌어진 과정에 어떤 문제점이 있었는지 사실관계를 면밀히 조사하는 것은 물론 수사 당국은 이번 사건을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를 통해 책임 있는 사람에 대한 처벌이 이루어져야할 것”이라며 나아가 다시는 이런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참석자들도 이에 적극 공조하며 체육인 인권 보호를 위해 뜻을 모으기로 했다.

박 장관은 문체부 특별조사단 조사에 대한 각 기관의 협조는 물론 올해 8월 출범할 체육계 인권보호 전담기구인 ‘스포츠윤리센터’에 대한 적극적인 협조도 당부했다. 아울러 스포츠윤리센터가 체육계 인권침해와 비리, 불공정행위를 근절할 수 있는 기관으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보완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장관은 이어, 이번만큼은 확실하게 체육계 폭력이라는 악습을 끊어내고 진정한 체육문화를 만들어 가야한다고 강조하고, 그것은 체육 담당 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만의 힘으로는 한계가 있다며, 오늘 이 자리에 참석해주신 국가인권위원회, 여성가족부, 대검찰청, 경찰청 등 관계 부처·기관들의 협조가 절실히 필요하다며 협조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