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세균 국무총리가 5일 집중호우 피해를 입은 충북 충주시 엄정면 탄방마을 및 토사 유입 피해를 입은 인등터널을 방문, 피해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자료사진=총리실

정세균 총리가 이번 집중호우로 많은 피해가 발생한 충청북도 충주시 일대, 피해・복구 상황을 점검하고 피해 주민들을 위로했다.

정 총리는 5일(수) 오후, 먼저 산사태 피해로 인명 재산피해가 발생한 엄정면 탄방마을 탄방소류지(사방댐) 붕괴현장에 들러 피해 및 응급복구 상황을 보고를 받으며, 현장 구조임무 수행 중 실종된 소방대원 등에 대한 수색활동도 김연상 충북소방본부장 으로부터 보고를 받고 격려했다.

이 자리에서 정 총리는 구조임무 수행 중 실종된 “송성한 소방사를 생각하면 눈물이 난다”며, 많은 피해를 입은 “충북도민들께 진심으로 위로를 드리며”, “이시종 지사님을 비롯한 충북・충주시 전체 공직자들과 소방・경찰관들이 최선을 다하고 있어서 격려와 위로를 드린다”고 전했다.

정 총리는 이어, 이번에 문제가 된 지역에 대해서 “항구적인 대책을 세워서 제대로 조치해, 주민들이 안심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면서, “아직도 비가 계속오는 만큼, 충북도민・충주시민들께서는 안전 수칙을 잘 키시시면서 충북도・충주시・정부를 믿고 함께 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정 총리는 “생각보다 피해의 규모가 클 수도 있어, 특별재난지역 선포 등 필요한 조치를 신속하게 취하겠다”면서, 지자체에서도 신속하게 응급복구를 하고 다시는 똑 같은 장소에서 같은 사고가 반복되지 않도록 항구복구를 위해서 중앙정부와 협력해 달라고 전했다.

또한 “어려움에 처한 시도민들을 위해 애써주신 공직자 여러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와 격려의 말씀을 드리면서, 중앙정부도 응분의 필요한 조치를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선로 침수와 토사유입 등으로 운행이 중단된 충북선 피해 복구 현장에 들러 코레일 관계자로부터 피해 및 복구상황을 보고받고, “국민불편 최소화를 위해 응급복구는 신속하게”, “또 다시 사고가 나지 않도록 항구복구는 제대로” 해달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현장 방문에는 충청북도지사(이시종), 충주시장(조길형),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김계조)이 동석했다.

저작권자 © 시사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