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5차 한-몽골 공동위원회가 24일(화) 이태호 외교부 제2차관과 사랑게렐(Davaajantsan SARANGEREL) 몽골 자연환경관광부 장관을 수석대표로 화상회의로 개최되었다@자료=외교부 제공

제5차 한-몽골 공동위원회가 24일(화) 이태호 외교부 제2차관과 사랑게렐(Davaajantsan SARANGEREL) 몽골 자연환경관광부 장관을 수석대표로 화상회의로 개최되었다고 외교부가 밝혔다.

외교부는 2020년 한-몽 수교 30주년을 맞아 양국관계를 평가하고 인적교류, 경제․보건․교육 등 실질협력, 개발협력, 지역 및 국제협력 등 제반 분야 관계 증진․강화 방안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다고 말했다.

이날 화상회의에서 양측은 1990년 수교 이래 지난 30년간 양국관계가 긴밀한 고위급 교류와 소통, 호혜적 경제협력, 활발한 인적교류 등을 통해 지속 발전해 왔다는 데 공감함께하고, 코로나19 상황하에서도 한-몽 수교 30주년을 기념하여 다양한 축하행사를 이어나가는 등 양국 관계 발전의 모멘텀이 지속되고 있음을 평가했다.

▲ 제5차 한-몽골 공동위원회

또한, 코로나19 상황하에서 해외 체류 몽골인 몽골 복귀 지원과 우리국민 귀국을 위한 협력이 원활히 이루어져 왔음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앞으로도 정기 항공운항 재개 및 임시항공편 증편 등 필수적인 교류 협력을 지속하기 위한 노력을 함께 경주하기로 했다.

몽골측은 그간 한국측이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진단키트, 마스크 등 방역물품을 지원해 준 데 대해 사의를 표하고 앞으로도 방역 협력이 계속될 수 있도록 노력하자는데 의견을 함께했다.

외교부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응하여 신북방정책의 주요 협력 대상국인 몽골과 기존 인프라 협력에 더하여 금융 협력 등 새로운 협력 분야를 확대해 나가자고 했으며, 몽측은 몽골을 포함해 많은 국가들이 한국의 신북방정책에 지지를 표하고 있다고 하고, 몽측도 한국의 신북방정책에 대해 협력해 나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