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당내 태스크포스(이하 TF)가 지방소멸 위기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하고, 국가 균형발전의 토대를 만들기 위한 국정과제 4대위원회와 합동간담회를 갖는다.

더불어민주당 염태영 최고위원(수원시장)과 송재호 국회의원(제주시 갑, 정무위원)은 오는 13일(수) 오전 10시 30분, 국회 본관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회의실에서 “지방소멸 대응 TF와 대통령 직속 국정과제위원회”간 간담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지난달 출범식을 성공적으로 개최한 데 이어 이번 간담회에선 공동단장인 송재호 의원과 염태영 최고위원을 비롯해 TF 소속 국회의원,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대표회장인 황명선 논산시장과 전문가 그룹을 대표해 고영구 충북포용사회포럼 대표(극동대 교수), 이재준 수원지속가능도시재단 이사장과 김선희 국토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등의 관계자가 참석한다.

한편, 대통령 직속 국정과제위원회 중에선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자치분권위원회, 그리고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 등 4개의 유관 위원회가 참석한다. 이번 간담회를 통해 4개 위원회에선 그간 추진해온 지방소멸대응 정책 내용을 보고하고, 이후 TF 위원과 정책적 보완 및 필요사항들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지방소멸대응 TF는 급격한 인구 감소로 소멸 위험에 직면한 지역들을 대상으로 한 국가 차원의 통합적 해결방안 모색을 위해 기획됐다. 최근 지방의 학교시설 폐쇄 가속화, 지방 인구소멸 지수 급증 및 수도권 집중 심화와 같이 지방소멸 위험 현상이 잇따라 보고됨에 따라 TF 활동의 의미가 더욱 강조되고 있다.

지방소멸 대응 TF는 염태영 최고위원과 송재호 국회의원을 공동단장으로 총 43명의 위원들로 구성됐다. 수도권을 제외한 권역별 국회의원 및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국회의원 12명(강준현, 김두관, 김영배, 문진석, 박범계, 박재호, 서삼석, 이상헌, 이원택, 이장섭, 조오섭, 허영 의원)과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대표회장‧소멸위기지역 기초단체장과 지역위원장 등 8명, 그리고 각 권역별 출신 교수를 포함한 전문가 21명으로 이루어졌다.

저작권자 © 시사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