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원욱 의원(더불어민주당 경기 화성을.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장)

더불어미주당 이원욱 의원(더불어민주당 경기 화성을.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장)이 26일(금) 최근 역사왜곡 등의 문제가 불거진 조선구마사 사태가 가진 컨텐츠 역사왜곡 문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국회 과방위원장으로서 역사왜곡 컨텐츠의 무차별적 전파 송신에 대해 엄격한 잣대를 들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의원은 최근 SBS의 월화드라마 조선구마사에 대해 “지난 3월 22일 첫 방송 후 역사 왜곡 및 동북공정 문제로 인해 광고사의 제작 지원 철회와 함께 SBS에 대한 지상파 취소 청원 주장까지 나온 상황이 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SBS 역시 결국 방송을 취소했다.

이어 이원욱 의원은 “사극 제작 과정에서 역사적 사실보다는 시청률을 높이기 위한 자극적인 소재의 도입을 우선하다보니 이번 조선구마사와 같은 사태가 발생하게 된 것이다.”라고 본다며 “중국이 동북공정부터 최근 김치·한복에 대한 원조 논쟁을 통하여 우리 역사와 민족 자긍심을 위협하는 상황인데 우리나라의 방송사가 제작한 드라마에서 역사 왜곡 논란이 이는 것은 좌시할 수 없는 문제”라고 강조했다.

또한 이원욱 위원장은 “이번 조선구마사 사태를 일회적인 사건으로 볼 사안이 아니기 때문에 방심위가 지상파와 종편 컨텐츠에 대한 역사왜곡여부 심의를 강화하고, 이 결과를 방통위의 재허가 및 재승인시 엄중히 반영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