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재준 고양시장@시사연합신문

고양시는 오는 18일부터 시작되는 ‘민주화운동 기념기간’을 맞아 민주화운동 고문후유증 피해자에 대한 치료 지원 사업을 정부차원에서 조속히 추진해야 한다는 입장을 17일(월) 밝혔다.

고양시(시장,이재준)는 과거 군사독재시절 민주화운동에 참여했던 인사들 중에는 고문후유증으로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하는데 애로를 겪고 있는 사람들이 상당수 존재한다며, 5·18 민주화운동 정신을 널리 알리기 위해 지난해부터 지자체 최초로 ‘민주화운동 기념기간’을 운영하는 등 다양한 민주화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지만 기초 지자체로서는 한계가 많은 것이 현실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이재준 시장은 지난 2014년 경기도의원 시절, 도정질의를 통해 고문후유증을 겪는 민주화운동 유공자에 대한 경기도의료원의 무료치료를 이끌어 낸 바 있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다행히 행안부가 국가폭력 트라우마 치유 지원 사업을 시작하고 있지만 여전히 미흡하며 피해자들 상당수가 고령이라 대책이 시급하다”며 “국회 행안위에 회부중인 ‘국립 국가폭력 트라우마 치유센터 설립 및 운영에 관한 법률안’의 조속한 처리와 국가차원의 실질적인 지원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또한 이 시장은 “민주주의는 완벽한 가치이지만 절대 완성형이 될 수 없다고 강조하고, 잠시만 물을 주지 않아도 금세 시드는 화분과 같다. 민주주의는 추모의 대상이 아닌 일상이며 우리 곁에서 잘 자라고 있는지 늘 살피고 보듬어야 한다”며 “고양시는 일상 속 민주주의 실현을 위해 민주화운동 기념행사와 더불어 시민대상 민주주의 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