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사진=환경감시국민운동본부 제공

대다수의 국민들이 온도계와 체온계를 구분을 하지못한 가운데 공업용 수입 온도계를 체온계로 둔갑시켜 외형만 바꿔 저렴한 가격에 판매를 하고 있어충격을 주고 있다. 이를 시정하기 위해 식픔의약품안전처에서 ‘의료기기’로 인정된 체온계를 사용하라는 지침서를 내고 관리 감독을 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개선되지 않고 있음을 환경단체가 적발해 추의에 귀추가 주목된다

이와관련, 환경감시국민운동본부(총재 이상권)은 26일 코로나확산 예방을 위한 가짜체온계가 확산 공급되고 있는 제보를 받고 올바른 체온계 공급을 위한 청와대 국민청원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2월부터 급격하게 확산되어 전세계를 팬데믹상태로 빠지게 한 코로나19의 확산을 방지하고자 정부는 온도측정을 통해 발열에 따른 확진자 구분을 진행하기 위해 온도측정을 위한 장비보급을 장려하고 자금을 지원한바 있다.

그러나 이를 악용하여 인체의 온도를 정확히 측정하는 체온계를 사용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일부 기업체에서 공업용 온도계를 둔갑시켜 판매를 하고있어 정부의 강력한 단속이 병행되야 할것으로 보인다.

환경감시국민운동본부는 “경기도청에서 버스방역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발열체크기 구매를 지원함”을 밝혀내고 이에 대한 질의서를 보낸 상태라며, 앞으로 정확한 체온 측정을 위한 식약처의 허가를 득한 체온계 사용에 대한 국민청원을 시작해 기본 100명의 동의를 얻어 청원심사에 들어갔다고 관계자는 밝혔다.

환경감시국민운동본부 이상권 총재는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피해가 점점 심해져가는 이때 바이러스 또한 환경파괴의 문제로 연결되어 진다”며 “작은 일이지만 코로나 예방의 기본이라고 할수 있는 체온계 사용을 이번 기회에 모든 국민들이 인지 할 수 있게 하고, 또한 정책을 실천하는 공무원들이 이를 실천할 때 코로나 극복은 물론 향후 또다른 바이러스가 창궐하더라도 대처가 유연하게 될수 있을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지구 온난화방지와 미세먼지 및 환경오염을 줄이고 환경보전에 기여하고자 기업 및 개인등의 환경 저해행위 단속 및 다양한 계몽, 개선 활동 등을 전개하고 있으며 코로나19의 확산을 예방하는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