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동 투자 프로그램 구조도]@ 산업은행 제공

KDB산업은행(이하;산은)과 해양진흥공사는 지난6일 “친환경 선박 지원 프로그램 추진 양해각서”를 체결 했다고 밝혔다.

산은의 이번 협약은 지난 6월29일 정부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한해운산업 리더국가 실현전략에 포함된 친환경 선박 보급계획의 일환으로서‘산업은행과 해양진흥공사간 공동 투자 프로그램’을 추진해 국내 해운산업의 경쟁력 제고와 친환경 전환을 지원하기 위함인 것으로 전해졌다.

총 U$6억(산은 U$3억, 해진공 U$3억) 규모로 추진되는 이번‘공동투자 프로그램’은 친환경에너지 추진선박(컨테이너선 제외, 운반선 포함) 또는 친환경 설비 탑재 선박(컨테이너선 제외)을 투자대상으로 하며, 산업은행과 해진공은 균등비율로 후순위 공동투자하게 된다.

이를 통해 국내 해운사들의 신조선박 발주 또는 중고선박 매입시 맞춤형 금융지원을 통해 국제 환경규제의 차질없는 이행을 위한 친환경 전환을 촉진하고, 국내 조선사의 친환경 선박 시장 지배력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산업은행은“이번 해양진흥공사와 조성하는 친환경 선박 지원 프로그램 통해 환경규제 등 급변하는 대내외 환경 변화 속에서 국적선사의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고, 해운·조선업이 중장기적인 경쟁력 및 상생협력 모델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정책금융의 시너지를 창출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