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백신 공급 차질과 정부의 책임 전가 행태를 풍자·비판하는 대학생 단체의 공개수배문@자료제공=신전대협

거리두기 4단계 강화 조치가 시행되는 23일, 전국 대학가에는 백신 공급 차질과 정부의 책임 전가 행태를 풍자·비판하는 대학생 단체의 공개수배문이 나붙은 가운데, 대학생 단체 신전대협(의장 김태일)은 23일 보도자료를 통해, “코로나 극복을 위해 정부에 협조해 온 국민들이 집단면역 수혜자가 아닌, ‘잠재적 전파자’로 전락했다.”며, “수백 일의 방역에 지친 국민들의 당연한 ‘반문’을 한 데 모은 것”이라고 수배문의 취지를 밝혔다.

전국 100여 개 대학에 부착된 수배문에는 “‘백신은 어디에 있습니까’, ‘책임은 어디에 있습니까’ 등의 ‘공개수배’ 구호를 내걸고, 정부의 과거 발언과 대비되는 현재 상황을 함께 제시하며 비판하는 내용이 담겼다.

신전대협은 ‘1억9200만 회분’을 확보했다던 정부의 발표와는 달리, 아직까지도 세계 각국에 뒤처지고 있는 백신 접종률을 두고, ‘백신 접종 완료 OECD 꼴찌’ 등의 기사를 인용하여 비판을 가했다.

또한 문재인 대통령이 과거 “백신 부작용을 전적으로 정부가 책임질 것”이라고 선언했으나, 이에 반해 최근 ‘청와대는 컨트롤 타워가 아닌 가교일 뿐’, ‘보건복지부가 주관부서’ 등의 입장을 밝힌 청와대의 책임 전가 행태를 질타하기도 했다.

김태일 의장은 “최근 추가분을 확보했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실체적 방역이 아닌 ‘방역 실패 무마’에만 열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강조하며, “보여주기식 ‘K-방역’은 뒤로 하고, 실효성 있는 정책을 통해 의료진을 비롯한 지친 국민들에게 합당한 결과를 보여달라.”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시사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