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결혼정보회사의 조사에 따르면 여성이 배우자를 고를 때 가장 피하고 싶은 외모의 조건이 대머리라는 결과가 나왔다. 이는 머리카락이 외모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중요하고 인상을 좌우하는데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나이의 적고 많음을 떠나, 성별을 막론하고 탈모에 대한 스트레스는 대단하다. 40대 회사원 강모씨. 지난 연말부터 심하게 빠지는 머리카락으로 인해 스트레스가 극심해졌다. 가족 중 대머리가 있는 것도 아니라서 평소 탈모에 대해 별 걱정을 하지 않았고 머리숱도 많고 건강한 모발을 가졌다고 생각해왔었다. 그런데 갑자기 머리카락이 심하게 빠지고 군데군데 머리카락이 비어있는 곳도 보이니 거울에 비치는 모습도 걱정이지만 몸 어디가 나빠진 것은 아닌지 하는 걱정이 앞섰다. 그래서 강 씨는 왜 머리가 갑자기 빠지는가 그 원인도 알고 싶고 더 심해지기 전에 적극적인 탈모 치료를 받아야겠다고 결심하게 되었다.

한의학에서 보는 탈모의 원인

한의학에서 보는 탈모는 몸의 내부적으로 신허, 폐기허, 혈열, 기혈허, 혈허어혈, 칠정 즉 스트레스 등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고 몸의 외부적으로는 풍사, 풍열, 습열, 하열, 음식, 모낭충 등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그 중 몸 내부적으로 가장 많은 원인이 신허 즉 신장계통 성호르몬의 불균형 문제로 볼 수 있다. 이는 음기와 양기의 밸런스의 균형이 깨져 양기가 너무 치솟아 두피에 열을 발생시켜 모발이 말라 떨어지게 하거나 또는 나이가 들면서 신장의 정기가 허약해져서 두피 쪽으로 영양분을 많이 공급하지 못해 생기는 경우이다.

그 다음 중요한 원인은 혈허 인데 이는 피가 부족하다는 뜻이다. 모발이 혈액의 공급을 통해 만들어지는 만큼 피가 부족해서 두피에 공급되지 못하거나 또는 두피에만 피가 부족한 경우 모발의 발육이 더디어지거나 모발이 탈락되는 경우이다.

일반적으로 탈모는 탈모 유전자가 있어 발생하기도 하고 직접적으로 탈모를 일으키는 호르몬인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이라는 호르몬이 모낭세포의 특정 부위와 결합하여 모공이 죽게 되어 탈모를 일으키기도 한다. 또 두피의 혈액순환장애, 환경오염물질, 피로와 스트레스로 탈모가 생기기도 한다.

탈모의 종류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지루성 피부염이 모발이 있는 부위에 나타나 탈모로 이어지는 지루성 탈모와 남성형 탈모, 여성형 탈모, 산후 탈모, 원형 탈모, 생리적 탈모 등이 있다.

남성형 탈모증은 대개 유전적인 경향을 가지고 있고 이 유전자는 남성호르몬이 관여되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보통은 20세 전후에 나타나기 시작하며 두피는 매끄럽게 광택이 나고 긴장되어 있으며 지루성 탈모와 합병증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다. 남성형 탈모환자의 경우 한의학에서는 오장육부를 조화롭게 해주면 좋은 결과를 가져온다고 한다.

여성형 탈모증은 정수리 부위가 주로 탈모가 일어나는 것이 특징인데 의학용어로는 여성형 안드로겐성 탈모증이라고 하며 사춘기 이후에 발생한다. 여성의 경우는 탈모의 정도가 미약하고 중년 이후에 증상이 뚜렷해진다. 지루성 피부염, 조모증, 여드름, 생리불순 등이 동반되기도 하며 철분결핍이나 다낭성 난소증후군이 동반되는 경우가 있어 치료 전 사전검사가 꼭 필요하다.

산후 탈모증은 임신 시 에스트로겐이라는 여성호르몬의 증가로 인해 모낭의 성장을 촉진시켜 휴지기 상태로 못 가게 하지만 분만과 함께 모낭이 휴지기 상태로 넘어가면서 급격한 탈모가 일어나게 된다.

원형 탈모증은 원인이 정확히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자가면역질환으로 추정된다. 자각증상 없이 원형을 이루며 머리카락이 빠지는 현상으로 주로 두발에 발생하지만 수염, 눈썹 등에도 생긴다. 이는 치료 없이 모발이 다시 나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재발이 흔하며 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는 경우도 많다.

원인을 파악한 정밀하고 체계적인 치료

탈모는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에 맞는 적절한 치료를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청정선 한의원에서는 탈모의 원인을 종합적으로 검진하여 그 원인과 각자의 증상에 맞는 체계적인 한방탈모치료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사전설문지를 통해 생활습관상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교정한다. 또한 혈액순환, 호르몬의 불균형 여부 등을 검사하고, 체계적인 검사를 통해 체질에 따른 원인을 파악하여 체질에 맞는 맞춤 탈모 치료를 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두피노화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검사해 이를 제거함으로써 두피 노화를 예방하고 모근을 활성화시켜 탈모 치료효과를 높인다.

청정선한의원 임태정 원장은 “탈모치료는 기간을 장기적으로 보고 정확한 원인을 찾아 그에 맞는 체계적인 치료를 하는 것이 무엇보다 가장 중요하다. 특히 혈액순환, 두피 및 모근 재생 등을 위한 적극적인 침요법과 몸 내부적인 원인을 다스릴 수 있는 한약 복용을 병행해야만 탈모를 근본적으로 치료할 수 있으며 좋은 치료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라고 조언했다.
도움말: 청정선한의원,임태정 원장
 

저작권자 © 시사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