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타이틀곡 "꽃등"으로 활동중인 가수연정

노래실력이 빈약한 가수들이 판치고 있는 성인가요계에 그동안 병마로 인해 활동을 중단했던 실력파 가수가 돌아온다는 소식에 성인가요를 좋아하는 중, 장년층에 잔잔한 기대감을 불러일으키고 있어 화제다.

그 주인공은 지난 2008년 “팡팡팡. 이더라, 둘만의 약속” 등을 히트시키면서 성인가요계에 신선하고 흥겨운 바람을 일으키며 방송국과 행사장을 휘졌고 다니던 실력과 구력을 겸비한 가수 연정 이다.

그런 그녀가 이번에 지난 2011년도에 발표했던 작곡가 정의송의 작품 “꽃등”이란 곡으로 다시 팬들 겉으로 다시 돌아 온것...

이곡은 정동진 작사, 정의송 작곡의 ‘어덜트 컨템포러리’ 장르에 고고리듬의 곡이다.

노래의 가사는 ‘내 인생의 단한번의 로맨스 당신은 어디 있나요. 짧았던 우리들에 인연이지만 아직도 당신이 그리워’등 으로 이어지는 곡인데 가사내용처럼 남녀의 사랑과 이별의 애절함을 노래했다.

이곡은 여성으로 소화하기 힘든 중 저음의 적절한 배분으로 가수 연정만의 감성을 극대화 했다는 것이 특징이다.

이런 실력파 가수 연정은 지난 90년대 목화자매로 방송활동을 시작했다.

서울의밤. 청춘시대. 마지막초대 등으로 많은 사랑을 받으며 한창 잘나가던 시절 불운하게 같은 멤버이자 언니 여정의 뇌종양 진단으로 병간호를 위해 2002년 중국공연을 마지막으로 가수활동을 중단하게 된다.

이후 5년을 함께한 언니와의 듀엣 활동을 접고 2005년 연정이란 이름으로 본격적인 솔로가수로 컴백한다.

 

▲ 언니와 함께 목화재매란 이름으로 언니와함께 듀엣으로 활동했던 시절모습.

솔로가수로 컴백한 가수 연정은 “팡팡팡, 이더라, 둘만의 약속”등을 히트시키면서 2011년 중반까지 중·장년층으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고 국민프로인 전국노래자랑, 가요무대. 6시의내고향 등, 성공적인 방송활동을 하게 된다.

그러나 ‘호사다마’라 할까...

그해 12월 “꽃등”이라는 신곡음반을 내놓으면서 그녀의 왕성한 방송활동을 시기라도 한 듯, 각종 루머와 주변의 좋지 않은 사람들로 인해 큰 상처를 받게 되고 이로 인해 건강이 극도로 악화되어 연정 역시 언니와 같이 평생 숙명이라 생각했던 가수의 꿈을 잠시 접게 된다.

그러나 운이 좋았다고나 할까? 그녀가 쉬고 있는 동안 '꽃등'이란 곡이 성인가요를 좋아하는 노래교실을 중심으로 인기가 달아오르기 시작했다.

그야말로 구전으로 자리매김한 ‘꽃등’은 40~50대 주부들이 마음속에 간직한 첫사랑의 향수를 아련히 생각하게 만든다며 “요즘 전국에 있는 노래교실에서 출연 요청이 있어 아직 몸은 정상이 아니지만 조금이라도 팬들에게 감사의 표현을 해야 될 것 같아 활동을 시작했다”는 가수 연정.

노래가사처럼 그녀의 사랑의 로맨스가 다시 한 번 피어나길 기대하며 그녀를 만나기 위해 약속한 어느 커피숖으로 가본다.

 

▲ 송해빅쑈에서 송해선생님과 연기

(인터뷰)

* 가수가 된 동기는 무엇인가요?

– 목화자매 멤버이자 친언니 김여정이 먼저 음악활동을 먼저 시작했고 이것이 동기 가 되어 언니와 함께 바니걸스와 금방울자매의 계보를 이을 듀엣이 되기로 의기 투합. 많은 사람들에게 노래로 ‘희로애락’을 줄 수 있는 대중가수가 되고자 했습 니다.

* 현재 가요계를 바라보는 시각은 어떠신가요?

– 세월이 변하면서 음악의 색깔이나 리듬성향이 너무 빨리 바뀌는 요즘 바쁜 일상 에서 깊이 남겨질 곡 보다는 빨리 잊혀지는 곡들이 많다.

특히, 아이돌가수들 위주의 방송가요계는 중장년층들에게 향수어린 음악에 대한 갈증이 너무 심화된것 같다. 모든 유행은 돌고 돌듯이 음악도 보는 비디오음악 에서 다시금 가슴으로 듣는 음악의 전환점이 시작된 것 같다.

* 닮고 싶은 가수가 있다면?

– 너무 많은 가수분들 이 있다. 딱히 누구라 지목하기보다는 노래표현을 잘 하 는 고집스러운 자기만의 색깔이 있는 가수가 되고 싶습니다.

* 공연을 다니면서 기억나는 유별났던 팬은?

– 요즘과 예전에 활동시절 팬들의 사랑방법도 많이 진화한 것 같다. 예전에는 공연 가는 곳마다 10여년 넘게 변함없이 음료와 꽃을 들고 와 트렁크에 실어주며 무 대 앞에서 단체로 허슬 같은 춤을 추며 함께했던 소박한 팬들이 많았거든요...

그런데 요즘은 인터넷과 각종 카페모임 등, 미디어로 표현을 하는 팬들이 많아지 고 있는 것 같아요. 가수는 인기를 먹고 사는데 어느쪽이든 이런 분들이라도 많 이 있으면 행복하죠.

* 타이틀곡 외에 소개하고 싶은 곡이 있다면?

– 가수는 누구나 앨범 속에 수록된 곡을 모두 아끼지만 제 앨범속 노래중에 새롭게 도전한 발라드곡인 ‘잊혀진 미소’ 라는 곡입니다. 기존의 곡은 트로트만을 고집했 다면 이곡은 또 다른 장르에 감성기입을 많이 표현한 첫 작품입니다.

* 2015년 올해 계획은 무엇인가요?

– 무엇보다 제 노래 ‘꽃등’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노래로써 감동주고 노래를 잘 한 다는 수식어가 붙은 가수로 자리매김하는 한해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또한 건강을 빨리 되찾고 싶고요. 그리고 제 노래를 좋아하시는 팬들에게 사랑도 많이 주고 싶고요. 제 욕심이 과했나요???

 

▲ 자선공연중인 가수연정

* 마지막으로 연정씨를 좋아하는 팬들에게 인사 한마디 주신다면?

- 정말 오랜 만입니다. 그동안 여러분 뵙고 싶어 열심히 치료했습니다. 항상 잊지 않고 함께해주신 팬 여러분 신년에도 건강하시고 다복하시길 기원 드립니다. 늘 가수 연정 응원 많이 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 실력 있는 가수가 아쉬운 가요계에 노래실력과 재담을 겸비한 가수 연정의 복귀 는 분명 우리 성인가요계에 희소식이 분명하리라 의심치 않는다. 비록지금은 대형가수는 아닐지라도 분명 충분한 자질을 갖고 있는 가수연정...

그녀의 앞날에 큰 행운이 함께하길. 그리고 그녀의 노래 소리가 행복바이러스가 되어 전국방방곡곡에 퍼져나가길 우리 모두 기대해본다.

특별취재/이정엽
 

저작권자 © 시사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