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3. 13(화) 오전 10시에 경북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3. 15일 발효되는 한·미 FTA로 인해 농어업의 피해가 막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농어업 분야 對 정부 지원을 강력히 촉구하고 FTA 극복을 위한 지원대책을 발표했다.

현재, 경상북도의 농업여건은 농업인구(19%), 고령화(48%), 농업소득 의존도(35%) 등이 높아서 FTA 피해에 대한 농가 체감도가 타 지역에 비해서 강하고, 한우·사과·포도 등 민감품목도 전국에서 가장 많이 생산되므로 피해규모가 전국 대비 35%에 달하는 실정이라고 말하며, 농어업인의 삶의 질 향상, 후계농업인 확보가 시급한 실정이므로 농어업인자녀 대학 무상교육, 후계농업인 병역대체 복무제 도입 등 농어촌 복지 지원 확대를 정부에 강력히 요청하였다.

아울러, 향후 FTA 파고를 넘어 돈 되는 농어업 실현을 위해서 네 가지 방향에서 추진할 것을 밝혔다.

첫째, 인재육성, 자생력 강화 등 미래준비를 통한 경쟁력 강화.  둘째, 제도개선, 지원강화 등 경영안정을 통한 소득증대 도모.  세째,  유통단계 축소, 유통비용 절감 등 유통혁신을 통한 소득 안정.  네째, 정주여건 개선 등 농어촌 기반정비를 통한 농어촌 활력 증진. 등 이다. 


 

저작권자 © 시사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