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진에어 페이스북

진에어의 면허취소 여부를 결정하는 청문회가 2차까지 진행된 가운데. 이달 중 열리는 3차 청문회를 앞두고 진에어가 면허취소를 피할 수 있을지 여부에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항공업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진에어의 마지막 청문회를 이달 중 진행한 후, 면허 자문회의를 거쳐 면허취소 여부를 최종 결정할 계획이다.

앞서 국토부는 지난달 30일 1차 청문회에 이어 지난 6일 오후 2시 정부세종정부청사 회의실에서 2시간동안 진에어의 면허 취소 관련 2차 청문회를 비공개로 실시했다.

윤진환 국토부 항공정책과장이 주재한 2차 청문회는 1차 청문회와 마찬가지로 최정호 진에어 대표이사가 변호사와 함께 참석했다.

최 대표는 이번 청문회에서도 항공법상 상충 조항과 아시아나항공과의 형평성, 국토부의 관리·감독 부실과 그에 따른 소급 적용의 부당함, 직원 및 협력업체의 고용 불안 등의 부작용 등을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국토부와 진에어가 격한 의견 대립을 보이는 분위기는 아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청문회 성격상 차분한 분위기로 소명 기회를 주고 이에 대한 의견을 듣는 분위기로 진행됐다는 설명이다.

국토부는 진에어 측의 소명을 추가로 듣고, 3차 청문회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구체적인 날짜는 확정되지 않았으나 1∼2주 뒤 3차 청문회를 진행한 뒤 면허자문회의를 거쳐 진에어 면허취소 여부를 최종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업계에서는 3차 청문회 이후 진에어에 대한 최종 처분의 윤곽이 어느 정도 드러날 것으로 보고 있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국내 저비용항공사(LCC) 가운데 한 곳의 존폐 여부를 결정하는 중대한 사안인 만큼, 국토부 역시 고심을 거듭하고 있을 것”이라며 “업계에서도 진에어의 면허취소 여부를 놓고 의견이 분분하다”고 말했다.

생사가 걸린 진에어 직원들은 노동조합 설립에 속도를 내고 있다. 박상모 진에어 직원모임 대표이자 진에어 노조 위원장은 지난 1일 열린 ‘진에어 직원 생존을 위한 대국민 호소대회’에서 노조 설립을 공식화 한 바 있다. 현재는 고용노동부에 설립 신고를 마치고 5개항을 구성된 규약 마련까지 마무리한 상태다.

새로 출범하는 진에어 노조는 회사의 면허취소 등을 막아 직원들의 일자리를 지켜낸 뒤 임금 및 단체협상 등에 대한 노조 본연의 역할에 대한 방향성을 정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진에어 직원 과반수 이상이 가입하는 걸 목표로 잡았다.

박 위원장은 “더 이상 직원모임의 형태로는 국토부를 상대로 싸울 수가 없다는 결론을 내리고 제도권 내에서 합법적으로 싸울 수 있는 노동조합의 결성에 뜻을 모으게 됐다”며 “노조의 틀 안에서 전 직원이 힘을 모아 국토부의 면허취소 만행을 꼭 저지해야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한국항공노조는 “국토부가 진에어 면허 취소를 중단하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노조는 “진에어를 비롯한 관련업체의 노동자, 가족 등을 포함하면 최소 1만명 이상의 생존권이 달린 문제”라며 “진에어는 대한항공을 제외하면 지상조업 점유율이 절반에 달해 항공항공노동자뿐만 아니라 다수의 협력사 노동자들이 생존권에 큰 피해가 갈 수 밖에 없다”고 면허취소 입장을 밝혔다.

한편 국토부는 진에어 측 소명을 추가로 듣고, 1∼2주 뒤 3차 청문회를 진행한 뒤 면허자문회의를 거쳐 진에어 면허취소 여부를 최종 결정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시사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