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영표 더불어민주당·김성태 자유한국당·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6일 오전 국회에서 만나 4조원의 세수변동 대책 등 5대 쟁점에 대한 의견 교환에 나섰지만 좀처럼 합의문을 도출하지 못했다.

또한 여야 3당 원내대표가 내년도 예산 처리를 위한 협상을 진행하고 있지만 합의점을 찾는데 진통을 거듭하고 있다. 또 여야는 당초 이날 예정됐던 본회의도 취소했다.

여야는 회동을 통해 주요 쟁점(남북경협기금, 일자리 예산과 관련법안, 공무원 증원문제, 4조원 세수변동 대책, 특수활동비)에 대한 입장차를 줄이는데 주력하고 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어제보다는 많이 정리가 됐다"며 "초안을 갖고 각 당에서 상의하고 할 것인지 말 것인지 상의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처럼 여야는 상당한 의견 접근을 이룬 것으로 보이지만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야3당이 요구하는 선거제 개혁 문제가 막판 최대 변수로 부상할 것으로 보인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선거법 여기서 이야기 안한다"며 "김관영 원내대표가 계속 원내대표 간 합의를 하자고 하는데 응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김관영 원내대표는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합의문에 안 넣으면 의미가 없다"면서 "그게 가장 핵심"이라고 주장했다.

여야가 민주당이 설정한 협상 데드라인인 이날 낮 12시를 넘긴데 이어 오후 협상에서도 합의를 이루지 못할 경우 정기국회 회기 내 예산 처리가 불발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한편, 여야는 이날 오후 2시 개의할 예정이었던 본회의를 취소했다. 국회사무처는 이날 공지를 통해 "금일 예정된 본회의는 개의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