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에 따르면 당정청은 설 성수품 가격이 전반적으로 안정세를 보이고 있다고 평가하고 물가 안정기조가 유지될 수 있도록 성수품 공급을 확대하고 직거래 특판장 확대를 통한 할인판매를 추진하기로 했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22일 오전 국회에서 새해 첫 고위당정협의회를 열어 설 민생안정대책, 국정과제 추진 상황 및 향후 계획, 올해 상반기 중점법안 처리 대책 등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당정청은 일자리안정자금을 설 명절 전 조기에 지급하기로 하는 등 명절 물가안정대책을 내놓았다. 또한 2월 임시국회에서의 입법 목표 및 올해 상반기 중점 처리 법안 등도 공유했다.

당정은 또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전통경제 상품권과 지역사랑상품권의 할인률을 5%에서 10%로 올리고 구매한도 역시 월 30만원에서 50만원으로 상향 조정해 판매를 전년 대비 2100억원 이상 확대하고 9개 고용위기 지역에 희망근로사업 인건비를 지원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지역별 축제 및 설 문화 행사, 설 명절 기간(2월4~6일)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KTX 역귀성 할인 등으로 소비를 촉진하고 지역관광 활성화를 위한 여건을 조성하기로 했다.

또한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중소기업소상공인 대상 대출보증 지원을 확대하고 일자리안정자금 등 정부 지원가능 대금을 설 명절 전 최대한 조기에 지급하기로 했다.

그 뿐만 아니라 임금체불 단속을 강화하고 근로자의 생계 유지를 위한 대부금리를 완화하는 등 임금체불근로자와 저소득층 생계안정을 위한 현장 맞춤형 대책을 시행하기로 뜻을 모았다.

안전 문제와 관련해선 교통, 화재, 가스전기 등 각 분야의 비상점검 체계 강화에 힘쓰기로 했다.

또한 당정청은 올해 국정과제 추진과 관련해선 100대 국정추진과제를 점검하고 남북관계 개선 및 맞춤형 복지사업이 성과가 있다는데 인식을 같이 하고 일부 부족한 과제는 보완하기로 했다.

특히, 정부는 당에 아직 통과가 안된 국정과제 관련 입법을 조속하게 처리해달라고 촉구했고 당은 야당과의 소통 등으로 법안 처리에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당정청은 우선적으로 처리할 입법과제로 ▶최저임금 등 노동현안 법안 ▶미세먼지 문제 해결 ▶체육계 폭력 근절 위한 법안 ▶권력기관 개혁 ▶공정경제법안 등을 꼽았다.

 

저작권자 © 시사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