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사연합신문

더불어민주당은 22일 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당내에 특별위원회를 설치했다. '3·1운동·임시정부 100주년 기념특위'다.

특위 위원장은 이종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맡았다. 강창일·우원식·권칠승·김정우·박경미·박주민·소병훈·전재수 의원 등 29명은 위원으로 참여했다.

고문으로는 이종찬 국립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건립위원회 위원장과 함께 임채정·김원기 전 국회의장 등이 위촉됐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축사를 통해 "올해는 3·1운동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일 뿐 아니라 앞으로 100년을 시작하는 첫해라 볼 수 있다"고 전했다.

이 대표는 이어 "앞으로 100년은 우리 민족이 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민족으로, 문화적으로 성숙하고 경제적으로 부강한 민족으로 나아갈 수 있는 100년"이라면서 "분단체제를 극복해 한반도가 섬이 아니라 북방으로 나아가는 전초기지라는 나라의 성격을 잘 살려가는 100년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해찬 대표는 "한반도 모든 곳의 국민이 만세운동을 벌였기 때문에 '혁명'이라고 부르는 것이 맞겠다는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이종걸 특위 위원장은 "특위의 목표는 3·1운동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의 정신을 계승하는 것"이라며 특위의 구체적인 사업 계획을 설명했다.

이 위원장에 따르면 특위는 우선 기존의 '3·1운동' 명칭을 '3·1혁명'으로 변경하는 등 한국 독립운동사의 역사용어 정명(正名)에 나선다.

특위는 동시에 의병운동과 3·1혁명사를 남북 공동으로 연구·기념하는 방안을 추진하는 등 북한과 독립운동사를 매개로 교류하는 사업도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출범식은 시련에 굴하지 않고 극복과 성취를 해온 3.1혁명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100년의 역사, 독립운동의 기백을 이어받아 번영으로 이어갈 새로운 100년을 열고 3.1혁명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100주년 기념사업의 실천과제를 명확히 하고, 민주당의 역할을 정립하기 위해 거행됐다.

 

저작권자 © 시사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