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석준 기상청장은 6월 13일(수) 16시 정부중앙청사에서 열리는 제19차 녹색성장위원회 보고대회에서 ‘여름철 기상전망과 폭염 대책’을 직접 보고한다. 이번 보고대회는 총리, 관계부처 장·차관, 녹색위 민간위원장, 민간위원 등 약 40여 명이 참석할 예정으로, 기상청은 이번 보고에서 집중호우와 태풍 등 여름철 기상재해로 인한 피해가 최소화 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 간 협력강화를 강조할 예정이다.

기상청의 올 여름철 폭염 대책의 주요 내용은 수도권 유관기관과 1:1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소방방재청·한국전력 등과 융합행정을 통해 에너지 수급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협력을 강화하는 것이다.

또한 폭염 취약계층(노인, 유아, 농업인 등)관련 담당자에게 보다 신속한 정보 전달로 기상재해를 최소화할 예정이며, 해운대 이안류 예보 및 해수욕장 날씨정보 등의 맞춤형 생활기상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상캐스터와 함께 하는 녹색생활 캠페인을 지식경제부, 환경부 등과 연계 추진하며, 녹색위와 함께 기후변화와 녹색성장 교육도 추진할 계획이다.

기상청은 올 여름철 특이기상과 극한기상에 사전 대처하고 기상재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관계부처에서도 방재기간 동안 적극적인 협조 체계를 구축하고 융합행정을 강화해줄 것을 요청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