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더불어민주당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4일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여야4당의 선거제도 개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법안, 검경수사권 조정안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추진과 관련해 "개혁의 완성까지 많은 난관과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꿋꿋하게 나아가겠다"고 전하며 "국민을 위한 정치개혁, 권력기관 개혁을 위한 첫걸음이 시작됐다"고 밝혔다.

또한 홍 원내대표는 선거제도 개편과 관련해선 "선거제 개편은 사표를 방지하고 일하는 국회를 만들기 위한 정치개혁이다. 4당 합의안대로 선거제도를 개편하면 우리당이 손해를 보게 돼있다"면서 "그렇지만 국민이 바라는 정치개혁을 위해 대승적으로 수용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 같은 선거제 개편이 어떻게 좌파독재가 될 수 있느냐"며 "자유한국당의 속내는 지역주의에 기반한 낡은 기득권을 포기하지 않고 오로지 자기 밥그릇을 지키기 위해 여야 합의까지 어기고 딴소리를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공수처 설치법안에 대해서는 "우리사회에 존재하는 성역을 엄정하게 수사하자는 것"이라며 "김학의 사건에서 볼 수 있듯이 사회지도층이 저지른 비리와 부패, 특권을 제대로 감시하고 견제하기 위해 공수처가 필요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홍 원내대표는 검경수사권 조정과 관련해서도 "그동안 상명하복 관계에 있었던 검찰과 경찰이 협력의 관계로 발전시키기 위한 것"이라며 "이것도 한국당이 반대할 이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선거제도 개편과 권력기관 개혁법안을 패스트트랙에 올리는 것을 문제 삼는 것 자체가 이해가 되지 않는다. 신속처리안건 지적은 국회법 제85조 2항에 따른 적합한 절차"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시사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