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민주평화당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는 16일 오전 국회에서 심상정 정의당 신임 대표와 만나 "선거제도 개혁과 함께 짝을 이루는 쌍둥이는 원포인트 개헌이다. 선거제도 개혁이 문재인 대통령의 화답으로 수면 아래에 있다가 의제가 올라왔듯이, 개헌도 대통령이 화답하면 수면 위로 올라올 수 있다"고 전하며 "선거제도 개혁과 개헌, 국회의원 소환제를 3대 의제로 20대 국회에서 관철해나가자"고 이야기를 나눴다.

이어 정 대표는 "우리 정치를 근본적으로 바꾸기 위해 갈등 지향적이고 권력 쟁투를 본질로 하는 양당제를 이번에 꼭 바꿔야 한다"며 "제도적으로 다당제를 뒷받침하는 개혁이 신속하고 속도감 있게 민생과 국가 위기에 대응할 수 있는 대의정치를 만드는 핵심"이라고 밝혔다.

이에 심 대표는 개헌과 관련해 "여야 5당 원내대표 간 합의사항에 권력구조 원포인트 개헌이 포함됐는데 자유한국당이 선거제 개혁에 의지가 없는 것 같다"며 "한국당을 설득해서 포기하지 않되, 끝까지 개혁을 거부한다면 국민과 함께 개혁을 이뤄낼 것"이라고 전했다.

또 "개헌도 중요하지만 과감한 국회개혁"이라며 "열심히 일하는 국회를 만들겠다는 단호한 의지와 입법추진이 이뤄질때 국민이 선거제개혁에 대해서도 진정성을 믿어주실 거라 생각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심 대표는 "어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하고, 황교안 한국당 대표께 여야 5당이 초당적 협력을 하자고 했으니 정치공방으로 끝나지 않게 19일 예정된 본회의에서 일본의 경제보복 중단을 촉구하는 결의안 모으고 대응특위도 구성하자고 제안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19일 예정대로 본회의에서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을 처리해야한다"며 "경제적 위기 상황에서 초당적 대응과 협력을 약속한 만큼 의지를 보여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시사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