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은 추석 명절을 앞두고 벌초를 위해 예취기 사용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예취기 안전이용수칙’을 발표하고 안전사고 예방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지난해 농기계 사고 조사에 따르면 예취기 100대 당 사고발생빈도는 0.16건으로, 경운기(0.79건), 트랙터(0.38건) 다음으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예취기 사고유형을 보면 ‘예취기 칼날이 돌 등에 부딪히면서 부러진 칼날이나 돌이 튀어 다치는 경우’가 58 %로 가장 많았으며, ‘칼날에 베이거나 찔리는 경우’와 ‘예취작업 중 넘어지는 경우’가 각각 8 % 등이었다.

특히 예취기 사고원인을 보면 ‘운전자 부주의’가 50 %, ‘운전 미숙 및 안전장비 미흡’이 각각 25 %로, 모두 인적 요인으로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예취기를 사용할 때는 안전모, 보안경, 무릎보호대, 안전화 등 보호장구를 반드시 착용하고, 작업할 곳에 빈병, 깡통, 돌, 벌집 등 위험요인이 없는지 확인해야 한다. 또한 시동을 걸때 예취기 칼날이 땅에 닿지 않도록 하고, 작업방향은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하며, 작업시 15m 이내에는 사람이 접근하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 이밖에 휴식 등으로 예취기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엔진을 멈춘 다음 평평한 곳에 놓아 둔다. 예취기 안전이용수칙 관련 자세한 내용은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홈페이지(www.naas.go.kr>농업과학기술정보>농기계>안전정보)에 접속하면 확인할 수 있다. 사용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동영상과 만화 등으로 만들었다.

농촌진흥청 재해예방공학과 김병갑 연구관은 “해마다 벌초시기가 되면 예취기 사고가 집중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라며, “예취기 사용시 반드시 안전이용수칙을 숙지한 다음 사용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